세종대왕의 정책에서 선전 통치를 위한 도구

 1  세종대왕의 정책에서 선전 통치를 위한 도구-1
 2  세종대왕의 정책에서 선전 통치를 위한 도구-2
 3  세종대왕의 정책에서 선전 통치를 위한 도구-3
 4  세종대왕의 정책에서 선전 통치를 위한 도구-4
 5  세종대왕의 정책에서 선전 통치를 위한 도구-5
 6  세종대왕의 정책에서 선전 통치를 위한 도구-6
 7  세종대왕의 정책에서 선전 통치를 위한 도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종대왕의 정책에서 선전 통치를 위한 도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선전의 정의가 광의와 협의의 두 가지로 제시되고 있다. 광의로는 "언어적 혹은 상징적인 수단을 다소나마 계획적·조직적으로 조작하여 다수인의 잠재적 행동(태고, 신념, 가치 등)에 통제를 가하거나 그것을 변용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그들의 행동을 기대되는 방향으로 일정하게 유도하려는 목적으로 교화(indoctrination)하기 위한 의도적 노력이다."라고 보는 견해이다. 그리고 협의로는 리프만(W. Lippmann)의 견해인데 "숨겨진 압력원천(a hidden source of pressure)으로부터 인간의 이성적 측면보다는 정서적 측면에 작용하도록 의도한 허언이나 과장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선전을 광의로 보면 정부나 종교 그리고 기타 단체나 개인이 공중에게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주려는 목적으로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전파시키는 것으로 광고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협의에서 보면 선전은 공중에게 왜곡, 기만 및 의도적이고 조작적인 면이 다분히 내포되어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광고와는 차이가 나는 것이다. 왜냐하면 여기에 선전의 주체가 확인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아이디어 원천도 밝혀지지 않기 때문이다.
선전은 이념적(ideologie)·당파적인 견해를 일방적으로 강조하여 합리성보다는 감성에 호소함으로써 목적달성을 하려는 것이다. 즉, 선전은 이념을 위한 감성적 소구에 중점을 두는데 비하여 광고는 합리적 소구를 통하여 판매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요컨데, 선전은 이념적·정치적인데 비하여 광고는 비이념적·기업적이라 할 수 있다.
(2) 과거 선전의 사례
역사상 가장 오래된 선전의 실례는 구약성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원래 예언서(豫言書)는 본질적으로 선전을 위해 만들어진 것인데, 그 중에서도 특히 예언자 요나가 니네베(니느웨)의 왕과 그 백성으로 하여금 장차 재난이 일어날 것을 믿게 함으로써 그들을 개종(改宗)시킨 이야기는, 선전이 성공한 경우를 말해주는 가장 오래된 기록이다.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정치선전으로서 튀르타이오스의 애국시(愛國詩), 아테네의 헤로도토스가 쓴 애국사(愛國史) 등을 들 수 있는데, 그리스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도 선전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나타냈다.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의 《변론술(레토리카)》은 선전에 관한 가장 오래된 입문서이다.
로마제국이 창건된 후로 아우구스투스가 시작한 황제의 알현(謁見)의식은 로마의 지배하에 있던 수많은 나라와 종족의 충성심을 유도 ·집중시키기 위한 명백한 선전활동이었다. 또 로마제국 초기에 시작되었던 그리스도교 전도사에 의한 복음전도활동은 그리스도교 교리에 관심을 갖는 자를 개종시키려는 광범위하고 조직적인 종교선전이었다.
중세에는 십자군전쟁 때 교전국 사이에서 상대방의 잔학행위를 들추어내는 선전이 활발하였으며, 종교개혁 때에는 신교도와 구교도 사이에 활발한 종교선전이 전개되었다. 신교가 크게 번성하였던 엘리자베스 1세 치하의 영국에서는 반(反)가톨릭 선전이 전개되었는데, 이것이 반에스파냐 선전이라는 정치선전과 결부된 일은 유명하다. 이 시대의 선전은 주로 공포심과 증오에 호소하는 것이 특색이었다.
17세기에 들어와 인쇄기의 발달로 팜플렛이나 대형 인쇄물이 선전수단으로 사용되었으며, 30년전쟁에서는 인쇄물에 의한 대내 ·대적 선전(對內對敵宣傳)이 활발하였다. 18세기에는 선전의 한 형태인 선동(사람들의 의견형성에서 행동에 이르는 심리과정을 극단적으로 단축하여, 직접적 행동을 크게 자극하는 선전)이 미국독립전쟁의 원동력이 되었으며, 프랑스혁명 때에는 혁명가(革命歌) ‘라 마르세에즈’가 혁명선전을 위해 만들어졌다. 이처럼 18세기까지의 선전은 종교 ·정치상의 선전뿐이었으나, 19세기부터는 자본주의의 발달에 따라 근대적 상업선전이 활발해졌다.
20세기에 들어와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전쟁 당사국 사이에 적국의 잔학행위와 자국의 정당성을 호소하는 대내선전과, 상대방에게 패전사상(敗戰思想)을 심어주려는 대적선전이 난무하였으며, 그 선전기술도 비약적으로 발달하였다.
그후 소비에트연방의 성립과 함께 공산주의 선전이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으며, 또 히틀러와 선전상(宣傳相) 괴벨스에 의한 나치스 독일의 정치 ·전쟁 선전이 전세계를 휩쓸었다. 오늘날에는 특히 정치선전과 상업선전(자유주의 국가)이 대부분인데,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등 선전수단의 발달과 사회학 ·심리학 등 관련 학문의 발달이 뒷받침되어, 모든 분야에서 유효적절한 선전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제목 : 전쟁선전포스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