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의 언어

 1  대중가요의 언어-1
 2  대중가요의 언어-2
 3  대중가요의 언어-3
 4  대중가요의 언어-4
 5  대중가요의 언어-5
 6  대중가요의 언어-6
 7  대중가요의 언어-7
 8  대중가요의 언어-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가요의 언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중가요의 사전적 정의는 ‘널리 대중이 즐겨 부르는 노래’ 이다. 그러나 대중가요는 많은 사람들이 부르는 만큼 접근성이 용이해야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접근성이 용이하기 위해서는 상업성이라는 측면도 필수적이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대중가요는 몇 가지 장르로 구분할 수 있는데 댄스, 힙합, 락, 발라드, 트로트를 예로 들 수 있다. 이중 댄스음악은 춤을 추기위한 대중음악의 전반을 아우르는 장르이며 힙합은 멜로디가 거의 없이 박자에 맞추어 많은 단어를 나열하는 형태의 랩 음악을 말한다. 락은 흑인의 리듬 앤드 블루스와 백인의 컨트리 음악을 혼합한 로큰롤을 뿌리로 하는 대중음악을 말하며 발라드는 대중음악에서, 사랑을 주제로 한 감상적인 노래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트로트는 정형화된 2박자 리듬에 일본 엔카 에서 들어온 요나누키 음계를 사용한 우리나라 대중가요의 하나이다.
그러나 위에서 보았던 것은 대중가요의 겉핥기에 불과하다. 따라서 우리는 대중가요 속에 녹아있는 한국어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연구하고자한다. 오늘날의 한국 대중가요는 몇 가지 언어적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중 큰 흐름으로 정의할 만한 것으로는 외국어의 비중증가와 비속어/은어의 잦은 사용 그리고 반복구의 남용 등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경향들은 각 장르에서 무분별하게 쓰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조금 자세히 살펴보면 일정한 방향성 역시 찾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언어적 특성들은 대중가요의 각 장르에서 어떤 형태로 쓰이는지 구체적인 예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2. 대중가요의 언어적 특성
⑴. 외국어의 사용
외국어라고 하지만 구체적으로는 영어의 사용이다. 제목이나 후렴구에 영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초보적인 수준이고 이는 상당부분 일본가요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런 수준을 넘어서 한 곡 가사의 상당부분이 영어로 되어 있거나 아예 영어로만 이루어진 노래를 발표하는 경우도 있다. 다음의 두 곡을 보자.
빅뱅-(intro)put your hands up
oh yes oh yes oh right
Im BigBang the Big Boy
whats up bro R U ready or n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