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공정 레포트

 1  동북공정 레포트-1
 2  동북공정 레포트-2
 3  동북공정 레포트-3
 4  동북공정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북공정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북공정은 중국 정부의 승인을 받아 중국 사회과학원과 요녕성길림성흑룡강성 등 동북 지방 3성이 연합하여 추진하는 국책사업으로 2002년 2월 28일에 시작되었고, 그 취지문을 보면 정치적 목적이 분명하게 드러나 있다.
동북공정의 개요
를 보면, 동북변강 지방의 역사와 현상에 대한 연구를 발전시켜 이 지역의 안정을 더욱 강화하고자 동북공정을 추진한다고 나와 있다.
주요한 연구 내용
은 고대 중국 변경에 대한 이론연구, 동북 지방사 연구, 동북 민족사 연구, 고조선고구려발해사 연구, 중국과 조선 관계 연구, 중국 동북 지방 변경과 러시아 원동 지역의 정치경제 관련사 연구, 동북변경의 사회안정전략 연구, 조선반도의 형세 변화와 중국 동북변경의 사회안정전략 연구, 조선반도의 형세 변화와 중국 동북변경의 안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등이다. 동북 지방의 역사뿐만 아니라 한국의 역사와 관계사 그리고 이 지역의 현실 문제까지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따라서 이는 단순한 학술적 프로젝트가 아니라 정치적 프로젝트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핵심적으로 집중하고 있는 주제는 고구려
한국 고대사에 대한 연구는 고조선과 고구려 및 발해에 걸쳐 있지만, 가장 핵심적으로 집중하고 있는 주제는 고구려로서 이를 전문 주제로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부분이 우리가 특히 주목하고 있는 문제이다.
고구려를 고대 중국의 일개 지방정권
으로 주장하고 있으며, 과거 중국 학계에 고구려 귀속에 대한 부정확하고 착오적인 견해들이 다수 존재하나, 이제는 대다수의 학자들이 다양한 견해들을 정리하고 있다. 그동안 고구려의 역사에 대해 많은 의견들이 분분했으나 국가적 프로젝트인 ‘동북공정’을 통해 고구려를 중국의 지방정권으로 단정, 공식적인 견해로 확정해버린 것이다. 중국 측은 그 사실에 대해 몇 가지 이유를 제시하고 있으나 사실에 기초하여 볼 때 수긍하기 어려운 궁색한 변명들이 대부분이다.
고구려를 중국의 지방정권으로 왜곡하는 본격적인 내용이 변강사지연구중심 홈페이지의 ‘동북공정’ 메뉴보다 ‘핫이슈’ 메뉴에, 즉 남사군도와 조어도 문제와 같은 영토 문제와 함께 기재되어 있다. 이것은 고구려에 대한 역사 왜곡이 단순한 역사적 사실에 대한 왜곡뿐만 아니라 영토 문제와도 관련성을 가지고 역사 왜곡을 저지르고 있다는 것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