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전통과 문화 중국의 지리와 문화적 특성

 1  중국의 전통과 문화 중국의 지리와 문화적 특성-1
 2  중국의 전통과 문화 중국의 지리와 문화적 특성-2
 3  중국의 전통과 문화 중국의 지리와 문화적 특성-3
 4  중국의 전통과 문화 중국의 지리와 문화적 특성-4
 5  중국의 전통과 문화 중국의 지리와 문화적 특성-5
 6  중국의 전통과 문화 중국의 지리와 문화적 특성-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전통과 문화 중국의 지리와 문화적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 대륙의 구조는 유라시아 대륙판이 동쪽 또는 남쪽으로의 유동 중에 태평양과 접촉하여 생긴 것이다. 또한 중국 남서부는 북쪽으로 이동하는 인도양 판과 접촉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지형학적으로 크게 동부와 서부로 나뉜다. 두 지역 모두 지질구조는 여러 거대한 지향사로 구성되어 있다. 지향사 구조는 산맥과 평야로 이루어져 있는데, 동부에서 가장 두드러진 방향은 북동~남서로, 많은 지형들이 이러한 형태와 관련되어 있다.
동쪽에서부터 이러한 지형을 살펴보면, 북동부의 창바이[長白]산맥, 화베이[華北]평야, 다싱안링[大興安嶺]산맥, 타이항[太行]산맥, 우산[巫山]산맥, 황투[黃土]고원, 쓰촨[四川]분지, 윈구이[雲貴]고원 등이 있다. 동서방향을 가진 지형을 북쪽에서부터 보면, 인산[陰山]산맥, 친링[秦嶺]산맥, 다볘[大別]산맥, 난링[南嶺]산맥 등이 있다. 이렇게 하여 주요한 지질구조가 서로 십자형으로 교차하는데 이를 지리학자 스펜서는 ‘중국 장기판 형태’라고 명명하였다. 이러한 지형들은 서쪽으로 더 나가면 더욱 주요한 경관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동서방향으로 된 규모가 큰 지형들이다. 즉 히말라야산맥, 티베트고원, 쿤룬[崑崙]산맥, 타림(타리무:塔里木)분지, 차이다무[柴達木]분지, 톈산[天山]산맥, 중가리아(준가얼:準1爾)분지, 알타이산맥 등이다.
황허강[黃河] 중류의 산시성[山西省] ·산시성[陝西省]·간쑤성[甘肅省] ·닝샤후이족[寧夏回族]자치구는 뢰스의 층이 두껍고 연속적인 퇴적층을 형성하고 있다. 황투고원은 남부와 동부의 습윤 몬순 지대와 북부와 서부의 사막 지대 간의 기후 점이지대를 이루고 있으며 습도가 낮고, 해발고도 500∼2,000m 고도에 위치하고 있으며 겨울이 매우 건조하고 춥다. 봄 역시 매우 건조하며 강수량의 70%가 7·8·9월에 집중한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중심적인 농업지대인 이 지역에 농업과 토양 보전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그리하여 관개가 농업에 필수적이었고 관개는 저위면 에서부터, 최근 들어서는 뢰스의 고위면 까지 확대되었다. 뢰스의 사막 한계지에서 오아시스에 대한 모래 유입은 특히 닝샤후이족자치구 ·네이멍구자치구 ·간쑤성 서부 등에서 지역적 문제를 야기 시켰다. 그러나 황사(黃砂)는 북부와 동부에 걸쳐 광범위하게 문제를 일으켰다. 이러한 황사와 모래 유입은 역사시대에 들어 크게 증가하였고 삼림 파괴와 작물 재배의 확대는 사막화 과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 황사는 편서풍을 타고 한반도까지 운반되어 3~5월에 황사현상을 야기한다.
책에도 서술되어 있지만 한 민족이 처한 지리환경과 자연환경은 그 민족의 문화적 특색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 오랜 시간동안 그 환경 속에서 살아오면서 형성된 문화적 특성들이 곧 그 나라의 특색일 것이다. 더욱 재미있는 것은 한 나라 안에서도 자연환경이 다르면 또 다른 특징을 갖게 되는데 한반도 면적의 약 44배인 중국이야 말할 것도 없이 다양한 문화권을 형성하고 있을 것이다.
최근 황사현상이 우리나라에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중국 사막에 나무 심기 같은 활동들이 여러 단체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굉장히 의미 있는 시도들 이라고 생각한다.
(2) 인구
중국의 인구는 약 13억 1397만 명(2006년 8월)으로 세계 전체인구의 약 22%를 차지한다. 중국은 인구의 과대한 팽창을 막기 위해 1가구 1자녀 정책을 강력히 추진해왔다. 이러한 정책은 1970년대에는 어느 정도 성공적인 모습을 보였으나 1980년대 들어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한계가 나타났다. 이는 농촌지역의 전통적인 남아선호 관념과 더불어 개혁 이후 생산단위가 집단체제에서 가족 단위로 바뀜으로써 가구원이 바로 노동력으로 간주된 것에 기인한다. 최근 10년간 평균 인구성장률은 1.07%를 기록하였다. 2001년에는. 20년간 시행한 1가구 1자녀 정책의 실패를 시인하고 각 지역정부별로 2자녀 출산도 허용할 방침을 고려하였다.
넓은 영토만큼이나 많은 인구를 자랑한다. 13억 인구라고 말은 쉽게 하지만 머릿속에 그 인구를 그려 넣기가 쉽지 않다. 예전에 미국과의 외교 중에 중국인들이 태평양에 한꺼번에 소변을 보면 지구가 멸망한다는 말을 했다고 알고 있는데 재밌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인구가 많은 것도 강국이 되는 요건 중에 하나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예전 한국전쟁 에서도 중공군의 인해전술로 연합군이 후퇴했다는 것도 잘 알려져 있다.
이렇게 많은 인구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중국도 최근 경제발전에 따라 문제점 또한 안고 있다고 한다. 시장경제를 부분 도입하면서 가파른 경제발전을 이루고 있는 중국은 자본주의의 문제점인 빈부격차가 발생하고 있는데 인구가 워낙 많다보니 극빈층의 수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많은 사회문제를 낳고 있다고 한다. 또 지금은 경제활동 인구가 부양인구보다 많지만,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인구구조가 선진국형태로 변하면서 부양인구가 경제활동인구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대책마련에 여념이 없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