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프랑스는 과거부터 정부가 중심이 되어 공연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인정하고 이를 보호하고 지원하였다. 이처럼 프랑스의 문화예술정책은 중앙정부의 문화부를 중심으로 문화를 국가의 공공서비스로서 인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프랑스에서 예술가는 크게 세 가지로 법적 지위를 가진다
있다.
대법원은 저작물을 “학문과 예술에 관하여 사람의 `정신적 노력에 의하여 얻어진 사상 또는 감정의 창작적 표현물”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어떤 작품이 저작권법상 보호되는 저작물이 되기 위해서는 인간의 사상 혹은 감정이 독창적으로 표현된 것이어야 한다는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공연산업은 체험형엔터테인먼트로 분류, 여기에는 사행산업, 스포츠, 공연예술, 유원지 테마파크 등 미디어를 의존하지 않는 엔터테인먼트산업이 해당된다.
공연의 개념
'음악, 무용, 연극, 연예, 국악, 곡예 등 예술적 관람물을 실연에 의하여 공중에게 관람하도록 하는 행위’ _ 공연법
'무대에
이용에 그치고 있어 계절적 한계성을 극복하기 어려운데다가 연중 해수욕장을 관리할 수 있는 해수욕장 관리기구의 상설화 또는 상시적인 관리체제 구축이 어렵고, 성수기 시즌에 집중되는 관광객들의 해수욕장 이용 수요 증가에 따른 주차 공급 문제, 쓰레기 처리 문제 등이 매년 되풀이 되고 있다.
수요를 위한 공급보다는 발전 그 자체를 위한 공급에 치중하는 방식의 개발이 주로 이루어져 왔다. 이런 이유로 인해 그 동안 문화와 관련된 수요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였고, 그와 관련 콘텐츠를 충분히 공급하지도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반면 우리보다 먼저 도시 쇠퇴를 경험한 많은 서구의
예술경영 중요성, 사례, 발전방안 분석
1. 예술경영의 개념
예술경영이란 예술가 개인이나 예술집단 또는 그들이 창작하는 예술작품을 보다 광범위하고 적극적으로 수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도모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다른 한편으로 공급자인 예술가들이 생산을 장려하고 소비자들의 수요
수요가 증대되고 있으며, 여타의 많은 종목들이 사회 속의 평생체육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하여 독자적인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이에 우리나라의 국기(國伎)인 태권도가 모든 국민들의 평생체육으로 활성화 되고 올바른 수련문화가 조성되기 위해서는 태권도의 올바른 홍보가
(2) 역사
예술경영이란 분야가 생긴 것은 1960년대 이후 윌리엄 잭 보몰(William Jack Baumol)과 윌리엄 보웬(William Bowen) 등 경제학자들의 예술경제학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부터이다. 문화예술경영에 대한 연구는 그 역사가 짧아 아직까지 학문적으로 체계가 잡히지 않은 실정이라 그 개념에
Ⅰ. 서론
문화예술분야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마중물이 필요하다. 점점 더 커져만 가는 문화예술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예술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인력과 그 범위를 넓혀 나가야 한다. 다행히 정부는 이에 다양한 경제적·정책적 지원을 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경제
Ⅰ. 서론
1. 화장품 산업의 정의와 특성
(1) 화장품 산업의 정의
화장품 산업은 인체를 청결, 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 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목적을 가진 화장품의 연구개발, 제조 수입 판매하는 산업을 일컫는다. 근래에는 화장품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