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부족이다. 우리나라의 위상에 걸 맞는 규모와 질을 가진 문화예술분야 성장에 있어 마중물 역할은 정부 뿐만 아니라 민간 부문에서도 그 참여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예술후원인이 과거혹은현재에 예술의 증진을 위해어떻게기여해 왔는지역사적인 맥락에서 고찰하고 서술해 보겠다.
뛰어난 예술활동을 하게 된 근본은 무엇인가 그 내면을 살펴본 결과 정조대왕이라는 든든한 후원자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볼 수 있다. 이장에서는 예술후원인이 과거혹은현재에 예술의 증진을 위해어떻게기여해 왔는지-김홍도와 정조대왕-역사적인 맥락에서 고찰하고 서술하기로 하자
예술부흥이 온전히 국가예산으로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이 충분하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으나 예산은 한정되어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곳곳에서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면 온 국민이 문화강대국 국민으로서 한발자국 다가서는 계기가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업들에게 파격적인 세제 혜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뿌리박은 것이기 때문에,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보다 구체적인 현실 인식을 통해 현대인의 좌표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려는 학문인 문화학과 예술의 본질 또는 특성 등을 연구하는 예술학에 관해 서술하겠다.
예술이 고유한 특성을 지닌 세계라는 점을 인정받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이루어져 왔는지를 살펴보았다. 성과 및 유용성의 압력, 사회적 인정, 경제적 지원과 보상 등의 세속적 기대는 학문 혹은예술의 내재적 가치에만 몰두할 수 없게 하는 주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