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고려도경을 보면 국사(國師)는 자상(紫裳), 율사(律師)는 복자(服紫), 대덕(大德)은 괴색규의(壞色0衣), 재가화상(在家和尙)은 白紵搾衣로써 승려의 계급을 나타냈다고 기록하고 있다. 따라서 대체로 높은 신분일수록 자색(紫色), 조색(早色), 적색(赤色), 등이 많고 그 다음으로는 청색, 황색, 백
역사․문학
〔불가살이〕고려 말에, 신돈(辛旽)은 승려가 되면 자자만손을 둘 상(相)이라는 점괘를 얻고 출가한다. 공민왕의 총애를 받은 그는, 대권을 휘두르고 국사(國師)가 된다. 그는 마른 콩을 땅에 묻고 불상을 올려놓은 후에 물을 부어 부처가 솟게 하는 등의 속임수를 쓴다. 또, 자식을 바라
Ⅰ. 머리말
삼국유사는 고려후기에 만들어진 역사서로서 한국고대사나 불교사를 체계화하는데 대단히 유용하다. 삼국유사는 고려시대 후기의 고승 일연이 편찬한 사서이다. 고려 충렬왕(忠烈王) 때의 명승 보각국사(普覺國師) 일연(一然:1266∼89)이 신라·고구려·백제 3국의 유사(遺事)를 모아서 지은
국사와 왕사 제도를 통해 왕실과 정부가 불교를 가까이 한 만큼 불교의 사회적 영향도 크다고 봐야겠다. 그래서 이번엔 고려의 고승인 의천, 일연, 지눌의 주장과 저서들을 통해 교육사상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의천(1055~1101)이다. 의천은 왕족출신으로 승려가 되었는데, 그의 식견은 불교뿐만 아니
국사로 삼고 탄문을 왕사로 삼음으로써, 고려의 국사, 왕사 제도의 문을 열었다. 국방 대책에도 관심을 기울여 고려의 영역을 서북과 동북 방면으로 더욱 확장시키는 동시에, 중국의 여러 왕조와 활발한 외교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고려 왕조의 국제적 지위를 향상시켰다.
광해군(1575∼1641:재위 1608∼16
괴로움의 문제와 직면하게 되었다.
석가모니는 29세 때 해탈 을 구하고자, 처자와 왕자의 지위 등 모든 것을 버리고 출가하였다. 그는 갠지스 강을 건너 마가다국의 왕사성에서 알라라칼라마와 우다카 라마푸타라는 2명의 선인 을 차례로 찾아, 무소유처정 · 비상비비상처정 이라는 선정 을 배웠다.
국사상은 호왕사상(護王思想)과 직결되는 것이었다. 당시 불교계에서는 부모군사시주(父母君師施主)에 대한 사은(四恩)이 강조되고 있었다. 불교계는 충군적(忠君的) 입장을 견지함으로써 조선왕조의 불교배척에도 불구하고 왕실과 끊임없는 화해를 시도하고 있었다. 또한, 불교계는 임진왜란 이후 호
◎고려말의 상황
1.권문세가의 횡포
권문 세가들이 국정을 좌우하는 한편, 원의 세력과 결탁하여 거대한 농장을 소유하고 수탈을 자행하여 전제를 문란하게 하고 민생을 도탄에 빠뜨렸다.
반원 정책을 수행하기 위해서 원의 세력과 싸워야 했고, 안으로는 권문세가를 눌러야 했는데, 원의 압력으로
Ⅰ. 서 론
문화는 그 민족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대변해 주고 있다. 즉, 문화는 인간이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의 이상을 실현하려는 활동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해 낸 물질적ㆍ정신적 소득의 총칭. 특히 학문, 예술, 종교, 도덕 등 인간의 내적 정신활동의 소산을 의미한다.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