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베버에 대한 비판
베버 이후 그에 대해 많은 비판이 있었으나, 그 중 두 비판을 소개하고자 한다.
(1) 클레그와 던컬리
① “개인은 자동기계가 아니다.” 인간은 개개인의 인격적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② “규칙이 예측하기 어려운 우발적 상황까지 규정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우발적으로
베버(M. Weber)를 거쳐 마르크스(K. Marx)를 지향한다는 하버마스(J. Habermas)의 전망은 사회학의 지적 유산을 현대사회에서 부활시키려는 노력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버마스와는 또 다른 관점에서 고전사회학의 유산을 되살리고 있는 엘리아스(N. Elias)의 사회학은 사회학 기본개념의 지형도를 바꾸고 있다.
막스베버가 체계적으로 기술한 논문의 본보기이다. 베버는 중국의 사상 체계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유교와 도교를 서양인의 눈, 즉 <타자>의 객관적인 시선으로 파악하여 비교 분석하고 그 사회경제학적 가치를 가늠하려고 하였다. 그가 처음 중국의 사상 체계에 대해 정치, 경제적으로 접근하려고 했
베버(Weber)
▷「사회과학방법론」
․“사회학은 사회적 행위를 해석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그 과정과 결과를 인과적으로 설명하는 과학이다” ․“행위란 행위하는 개인인 의미를 부여하는 모든 인간행동을 포함한다”
▷ 사회적 행위의 주관적 성격과 그에 대한 이해(Verstehen)의 중요성을 강
미국의 경영학은 테일러(F.W. Taylor)의 「과학적 관리법」과 독일 베버(M. Weber) 의 「관료제」의 영향으로 학문적 생성기반을 마련하게 되었고, 19세기말에 독일의 경영경제학의 도입을 계기로 실천적 과제의 해결을 위주로 한 학문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미국에서는 19세기말에서 20세기에 이르는
과학적, 고전적 관리이론
과학적 ․ 고전적 관리이론은 1890년대 가장 영향력 있는 3명의 이론가들
인 엔지니어 출신의 미국인 프레드릭 테일러(Frederick Taylor)와 프랑스의
산업가인 앙리 페욜(Henri Fayol) 그리고 독일의 대학교수인 막스베버
(Max Weber)에 의하여 발전되었다. 그들이 주장한 원칙들
>>뒤르껭, 베버 맛보기
☼뒤르껭과 베버란 누구인가?
- 앞장에서 종교현상을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에서 보았던 고전사회과학자들의 사상을 다루었다. 이제는 이러한 사상들에 반론을 제기한 사회학자 뒤르껭과 베버에 대하여 알아본다.
막스 ↔ 뒤르껭, 베버
☼뒤르껭과 베버의 종교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