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남한사회의 가족문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지위와 역할변화로 인한 부부갈등 등 가족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북한이탈주민가족이 남한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가족중심 사회복지적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북한이탈주민가족의 문제는 가족이기 때문에
가족에 대한 논의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사회적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특히 사회정책과 관련하여 가족에 대한 관심은 가족구성원의 인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교육, 환경, 보건, 노동, 문화 등의 복지적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국가발전에의 참여와 미래세대의 육성이라는 측면에서 중요
직업이 없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경제적 빈곤상태에 놓이기 쉬우며 사회나 가정의 도움과 지지가 없으면 가출이나 재 임신을 하게 되거나 손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유흥업에 종사하기 쉬워 또 다른 사회문제를 유발시키는 악순환의 고리를 형성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이들 10대 미혼모들은
사회는 많은 종교들이 공존하고 있다. 종교 학자 헤롤드 카워드는 『종교 다원주의와 세계 종교』라는 제목하에, 유대교·그리스도교·이슬람교·힌두교·불교·유교 등의 각 종교가 타종교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하고 있는지 역사적 관점에서 다룬 바 있다. 인류의 큰 종교들은 언제나 어느 곳에서나 다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현대인은 다양한 불안과 공포의 둘러싸여 있다. 돈, 명예, 지식, 건강 등 인
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통하여 많은 불안이 있으나 그 중에서도 죽음에 대
한 불안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죽음은 영원히 인간의 힘으로는 풀 수 없는
문제이다. 독일의 철학자 하이데커
우리 나라는 지난 1960년대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을 거듭하여 전 세계12위의 무역대국으로 발돋움하였다. 이와 함께 국내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도 급격히 증가하여 1995년도에는 100억 달러를 돌파함으로써 이제는 아프리카의 오지에 이르기까지 한국인들의 발길이 닿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이다. 이처럼
가. 연구 동기와 목적
본 논문의 목적은 먼저 성서의 생명 개념을 정의하고 그 결과에 근거하여 현재 대두되고 있는 생명공학 특히 유전자 조작 식품의 문제를 재고 평가하는 것이다.
이 논문의 출발 동기는 생명공학의 비약적 발전의 문제에 직면하여 생명의 문제를 보다 더 심도 있게 반성해 보자
사회의 성문화가 얼마나 문제가 많은지 짐작할 수 있겠다.
그런데 이러한 성범죄가 왜 자주 일어날까? 그 원인은 특히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겠다. 일단 가부장적인 성문화는 남성이 여성보다 성적으로 우월하다는 관념을 가지고 만약 성범죄가 일어났다고 할지라도 그것을 정당화하려는 경향이 있어
사회에서는 아동의 훈육, 교육으로서의 매질과 아동학대 사이에 큰 의견 차이를 보이고 있다. 물론 여기서 아동학대라 할 때 단순한 ‘사랑의 매’ 의 차원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학대의 개념 및 유형, 원인과 결과, 현황 및 아동보호서비스 현황과 문제점 등을 살펴보고 외
사회적으로 졸업자로 인정받지 못하는 사람을 가리켜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이라고 한다.
이재우는 중퇴생이란 졸업하지 않은 채 학교를 떠나는 학생으로 교육법시행령 제83조에 명시된 “품행이 불량하여 개선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에 대한 학교장의 퇴학이나 권고, 또는 퇴학처분을 받은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