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다른 종교들 혹은 여호와 하나님과 다른 신들의 관계는 가나안 정착후 하나의 문제로 등장했다 그 후 특히 교부시대에 들어서면서 타 종교와의 논쟁이 활발해지고 변증가들에 의해 기독교와 그리스 및 로마 고전 문화의 관계 문제가 여러 모로 해명되었다
필자는 종교다원주의가 어떻게 일어
지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종교다원주의가 궁극적으로 모든 종교에 다 구원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전호진, 『종교다원주의와 타종교 선교 전략』(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1993, 43p)
본 고는 종교다원주의의 이같은 맹점을 삼위일체론의 시각에서 비평하는데 목적이 있다.
Ⅰ.다원주의와 다원성
종교전통간의 대화를 이해하기에 앞서 사람들 사이에 특히 혼동을 일으킬 소지가 많은 다음 두 가지 개념은 미리 해명될 필요가 있다. 첫째 다원주의(pluralism)라는 개념은 항상 다원적(plural), 혹은 다원성(plurality)이라는 개념과 그분하여 사용되어야 한다. 다원적 혹은 다원성 이
Ⅰ. 서론
서구에서 발전한 경전 종교들(유다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은 그 메시지를 선포하는 활동에서 박식한 학문을 발전시켜 왔다는 특징이 있다. 생활 양식으로서의 종교와 철학이 서로 유관한 것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교 신학도 학문으로서의 철학과 긴밀하고도 복합적인 관계를 맺게 된다.
종교의 교리며 천하여 모든 법이 다 한 마음에 돌아와서 능히 사통오달의 큰 도를 얻게 되리라.라 하였다. 원융회통사상은 성현들의 본의에 입각한 판단으로, 동서고금의 종교가 시대사회의 환경에 따라 교체를 형성했기 때문에 가르침이 각각 다르게 보이지만 구세제인의 원리에 있어서는 본래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