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그리스 및 로마 고전 문화의 관계 문제가 여러 모로 해명되었다
필자는 종교 다원주의가 어떻게 일어났으며 그 주장하는 바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문제점과 오류를 그리스도교입장에서 찾아낼것이다
제1절 종교 다원주의 등장 배경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는 많은 종교들이 공존하
이론을 전개하였다. 조지아 원키는 가다머의 이론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가다머가 볼 때 이해란 일차적으로 텍스트나 행위, 실천, 사회규범 같은 텍스트 유사물(text-analogues)의 가능적 타당성(Validity)에 대한 역사 제약적 이해이다. 여기에서 가다머는 자신의 고유한 철학적 해석학의 강령 중에서 두
지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종교 다원주의가 궁극적으로 모든 종교에 다 구원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전호진, 『종교 다원주의와 타종교 선교 전략』(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1993, 43p)
본 고는 종교 다원주의의 이같은 맹점을 삼위일체론의 시각에서 비평하는데 목적이 있다.
종교 지배자와 그 이데올로기를 비판하는 예언자들을 세우신 것을 살펴보거나, 예수(기독교에서는 삼위일체를 바탕으로 예수를 하느님의 육화로 보고 있음)를 1) 안식일의 계명조차 율법주의화한 유대인들에게 안식일이 사람을 위해 있는 것이 사람이 안식일을 위해 있지 않다고 선언하심 2) 세리와 창
있다. 따라서 어거스틴이 사망할 당시 반달족 고대의 히포시 포위와 로마가 함락당했다는 소식은 지중해 연안의 서방 세계의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종교적인 윤곽을 근본적으로 뒤바꾸어 놓았다. 그후 어거스틴의 신학이 즉각 받아들여지지 못했으나, 논쟁을 거친 후에 그 권위를 인정받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