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경제조직들의 주된 목표는 자본주의 시장의 폐해에 노출된 개인들을 보호하거나 증진하기 위해 생산과 소비 그리고 저축과 신용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었는데, 이러한 목표는 자본주의 교리와 충돌하게 되었다. 아담 스미스와 멜더스 같은 자유주의 경제지지자들은 사회는 경제발전을
사회에서는 ‘자살’을 금기시하기에 이른다. ‘자살’은 그들의 교회와 사회를 지키는 데에 크나큰 걸림돌이 될 수 도 있었기에 교리적으로도 이를 철저히 배척하였다.
미슐러, 게르트, 『자살의문화사』, 유혜자 옮김, 시공사, 2002.
중세사회의 자살-사체 훼손과 처형 61
중세 유럽사회에서는 자
교리가 바탕이 되어 형제애나 이웃사랑으로 서로 돕고, 나아가서는 불우한 타인까지도 돕는 일이다.
이러한 종교적 동기가 사회복지의 발달사에 미친 영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불교는 현실세계의 괴로움을 소멸시키고 해탈하기 위하여 자비의 마음으로 보시에 힘쓸 것을 중생들에게 주문한다. 부처
사회계급이 형성되고, 이로 인한 경제적 강자와 약자의 대립은 종래의 형식적 평등관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을 요하게 하였다. 그 결과 오늘날에는 추상적․형식적 평등이 아닌 사회적․경제적 원인에 의한 실업․빈곤 등을 제거하여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간다운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생
사회주의에 적응한 종교들이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생존하고 있었다. 특히 소련 최대의 종교집단인 러시아 정교회는 정부에 대하여 친선정책을 펼쳐 정부의 사회주의 정책에 순응하였으며 정부는 그 대가로 정교회를 혁명의 우군으로 여기고 종교활동을 용인하고 있었다. 특히 2차 세계대전때 보여준
사회복지 또한 사회과학분야의 이론과 철학이론에서 많은 부분 차용이 되고 영향을 받아 왔기 때문에 그 경계를 나누기란 매우 어렵다. 이뿐만 아니라 사회복지분야 별로 중요한 가치를 나뉘는 기준 또한 다르다.
서구사회에 있어서 인간과 사회를 보는 가치관은 기독교의 교리, 민주주의 이념, 청
사회, 나아가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바람직한 인간교육은 과학기술과 인간성의 조화(과학과 도학의 병진), 나아가서 인간성 우위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과학기술의 진전과 함께 인간의 존엄성을 고양하는 한편 인간의 본원적인 것들이 과학의 발전에 현혹되어 과소평가 되거나 저해 받지
강조하고 질서유지를 위해 강제력을 동원하여 싸우기도 했다.
청교도들과 달리 퀘이커(Quaker)는 '내적 조명(inner light)'의 ․ 교리를 통해 인간의 절대적 가치를 인정하는 철저한 평화주의자들이었다. 그들은 가난한 자들을 보호하며 감옥을 개혁하고, 노예에 반대하는 평등주의를 주장했다.
) 대원사(大院寺)에서 깨달음을 얻고 후천개벽(後天開闢)과 후천선경(後天仙境)의 도래를 선포하였다. 동시에 해원(解寃)·상생(相生)·보은(報恩)·원시반본(原始返本:인간과 사회의 원래 모습으로 돌아감) 등의 이념을 바탕으로 후천세계의 건설을 위한 종교의식인 천지공사(天地公事)를 집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