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자살에 관한 역사적 변천
고대 그리스의 정통 철학학파였던 스토아학파의 철학자들은 ‘자살’을 부정하고 신에 대한 반역이라며 배척하였던 에피쿠로스학파의 철학자들과는 달리 ‘자살’을 자신의 명예와 신념을 지키는 데에 정당히 이용하였으며 그렇지 못하는 것을 오히려 수치심으로 여
14,7-8에서 모든 생명에 대한 하느님의 주권을 재확인하고 있다: “우리는 살아도 주님을 위해서 살고 죽더라도 주님을 위해서 죽습니다.”
(이처럼 성서는 직접적이고 명시적으로 자살을 단죄하고 있지는 않지만, 생명의 주인이신 하느님께 근거한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줄기차게 강조하고 있다. )
자살의 선택이 사회적인 문제로서만이 아닌 하나님께서 주신생명에 대한 소중함을 잃어가는 이 시대의 한 단면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자살에 대하여 다시금 기독교적인 조명 하에 생명에 대한 경시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어지고 오늘날의 문제들을 기독교적인 윤리학적인 측면에서 다시금 생각
윤리규정을 모든 국제상거래에 확대 적용할 조짐을 보이고 있는 추세이고, 국제기준의 윤리경영 표준마련을 위해 국내기업들도 분주히 제도적 기반을 닦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과거에는 기본적으로 기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 법적·경제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으면 경영 활동을 전개할 수 있었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