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7세기는 사회 전반에서 변화를 모색하던 시기였다. 안으로는 임진왜란?병자호란 두 차례의 전란을, 밖으로는 명?청의 교체기를 겪으며 조선은 정치?사상?경제 등에서 대안을 찾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서 발생한 두 차례의 예송 논쟁은 당파 간의 사상적 대립을 심화시켰다. 사상적 대립이
Ⅱ.
(1) 한국의 전통조경
동양과 서양은 조경에 있어서 그 특성을 달리하고 있다. 동양은 자연과 화합하는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사상을 근간으로 하여 숲과 계류를 좋아하는 자연미를 추구하는 조경이 이루어졌다. 서양은 자연과 부단한 투쟁과 대립정신을 기반으로 하여 이태리의 고대도시 폼
가사의 정의
가사의 갈래적 특성
작가층에 따른 가사의 분류
가사의 역사적 변천
참고 문헌
목 차
1-1. 가사의 정의
시조와 함께 조선조 문학의 쌍벽
일제시대까지 창작, 향유되어온
우리 고유의 문학장르
작품 수량면에서 국문학 중
가장 풍부하고 내용도 다양함.
1-2. 가사의 명칭1
長歌, 長篇, 長辭, 歌
장덕순의 『한국문학사』요약 정리
序章 韓國文學史의 方法
한국문학사의 시대구분 문제
한국문학사의 시대구분은 지금까지 세기나 제왕즉위의 연대를 기준으로 한 것이 동ㆍ서 문학에 있어서 공통적인 방법이었다. 시대구분이란 것은 연속적으로 부단히 흐르고 있는 역사적 시간상에 하나의 시간
형식은 주로 4음보의 율문(律文)으로, 3ㆍ4조 또는 4ㆍ4조를 기조로 하며, 행수(行數)에는 제한이 없다. [출처-네이버 백과사전]
*가사는!
1. 정극인의 상춘곡(賞春曲)에서 비롯됨.
:후에 정철, 박인로 등 대가들의 등장으로 대성을 이루게됨.
2. 문헌상으로 명칭의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았었음.
: 장가(長歌)?
호남지방 누정문화
누정문화란?
호남지방의 누정문화
호남지방 누정문화의 발달이유
누정문화란?
흔히 누각(樓閣)과 정자(亭子)를 하나로 묶어 누정이라 한다. 누정은 지리적 환경과 누정을 건립할 수 있는 경제적 기반을 갖춘 사람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누정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학자나 묵객(墨客)
조선전기의 문학이란, 조선의 문학을 전, 후기로 나누었을 때, 조선 건국으로부터 임진왜란까지의 약 200년간의 문학을 이른다. 조선시대에는 성리학이 국시로 되고 나라의 국시가 되면서 <글은 도를 싣는 것이다>라는 재도설이 문학의 지배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특히, 훈민정음의 창제는 진정한 국문
사회의 변동에 따른 개인의 체험이나 그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는 기록 문학 역시 발달 하였다. 임진왜란의 체험을 기록한 이순신의 [난중일기], 병자호란의 체험을 적은 [산성일기], 중국 여행기인 홍대용의 [을병연행록], 박지원의 [열하일기], 궁중비화를 다룬 [계축일기] ,[인현왕후전], [한중록], 국내
삼국시대 이전의 노래로서 오늘날 그 내용을 알 수 있는 것은 몇 편뿐인데, 기록의 한계상 그 본래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기는 어렵다. 따라서 이 시기의 노래가 특별한 양식으로 형성되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고대 가요라 부른다.
2. 특징
상고 시대의 노래들이 지니는 공통점은 그것이 모두 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