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 해를 끼치거나 한층 심한 불안과 긴장상태에 빠져 스스로의 힘으로는 헤어날 수 없게 된 사람으로하여금 그 당면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보다 원만한 자기성장을 할 뿐만 아니라 주위의 여건을 생산적인 방향으로 개선하도록 도움을 주려는 하나의 전문적인 노력이다라고 정의 되고 지고
구조 속에 서의 치료(Family systems therapies), 목표 지향의 치료(Object relation therapies) 등의 국면을 거쳐 왔다.
솔로몬(Solomon)의 영적 치료가 바로 그러한 시도의 한 예라고 할 수 있겠다. 솔로몬은 주장하기를 목회 상담의 주 목적은 한 개인이 그리스도의 죽음, 장례, 그리고 부활에 동참함으로써 과거로부터
보편적인 감정에 대한 인식을 발달시키기, 타인에 대한 인식을 발달시키기,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기 등 자신의 개인적인 대인관계를 명료화해 준다.
④ 구체적인 이미지나 정보와 적절하게 관련시키기, 사회적·심리적·정서적인 현실들과 관련시키기 등 현실을 보는 견해를 넓혀준다.
사회의 보호를 받는 커녕, 흉악한 범죄의 피해자가 된다면 미래에 사회의 정상적인 구성원이 되기 힘들 것이라고 판단되고 있다. 그만큼 아동대상 범죄는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경제적 비용을 초래하고 이가 확장돼 피해자의 가족, 사회 공동체, 그리고 국가적 손실을 초래하게 된다. 한 어린이에게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아동학대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다. 과거에 신창원이나 유영철과 같은 희대의 살인마들도 편부모 가정에서 자라나, 정서적인 불안에 시달리고 올바르지 못한 가치관을 지닌 채 성장하여 사회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였다.
19세기 말 Freud의 정신분석학에 입각한 꿈과 무의식의 이론들은 특히 A.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칼 융의 분석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쳤으나 심리학, 정신의학에 한정되지 않았고 철학, 사회학, 정치학, 문학, 예술 등에 폭 넓게 영향을 미쳤다. 정신분석 이론이 창시자는 프로이드(Freud)로 인간을 비합리적이
과학이 현대사회를 주름잡으면서 그 반대에 서왔던 미신은 그 존재가 부정되고 곧 사라질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러나 미신은 아직도 여러 가지 분야에서 현대인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으며 인간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고흥화 외, <<심리학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8, p.134
정의 되어 왔기 때문에 그 개념 규정이 명확하지 않다. 고대 희랍 시대에는 태어나서 3세까지를 요람기,4세에서6세까지를 유희기로 보고 이 시기 아동들의 기초 교육을 강조했다. 17세기의 교육 균등과 감각 교육을 주도했던 코메니우스는 태어나서부터 6세까지를 ,19세기 프뢰벨은 4세에서 6세까지를 그
사회에 적합한 인간, 즉 사회적 존재로 만들어 내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는다.
4) 교육내용 : 조상의 문화적 유산 중 핵심적인 것을 골라 체계화시킨 것이 교육내용이 된다. 교육내용으로 체계적인 지식을 중시한다고 해서 `주형관`을 `주지주의 교육`이라고도 부른다.
5) 교사관 : 교사는 배우는 사
1. 인간의 이해
1) 인간본성에 대한 심리학 이전의 사상
(1) 성선설(性善說) - 순자, 기독교
(2) 성악설(性惡說) - 맹자, Rousseau
(3) 백지설(Tabula rasa) - 감각, 반사, 연상(J. Locke)
2) 인간 본성에 대한 현대 심리학적 이해
(1) 행동주의 심리학적 인간관
- Darwin의 진화론 + I. P. Pavlov의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