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정면으로 부정했다. 이 영화는 그가 과거에 적이라고 생각했던 거대 자본 패러마운트 영화사와 손잡고 만든 것이다. 또 보르헤스의 소설을 각색한 《거미의 계략 La Strategia del ragno》을 통해 정치문제를 영화와 결합시키는 제작자들을 비판했다.
그에게 세계적 명성을 안겨준 《파리에서의
‘역사적 상상력의 코드’ <신문과 방송> 2005년 제 412호 , 한국언론재단 p.92
는 최근 대중문화 현상 중에서 주목할 만한 특징 중의 하나다. 소설, 영화, 텔레비젼 드라마 등에서 다양한 작품들이 역사적 사실과 허구사이의 경계선에서 역사적 상상력의 코드에 기대고 있으며, 대중적 인기를 누리고 있다.
소설과 영화가 모두 서사 양식에 속한다고 보고, 서사론적 방법으로 두 장르의 차별성과 영향 관계를 따져보면서 소설과 영화의 공존 가능성을 모색해보자.
그 일환으로 우리 조는 박찬욱 감독의 <공동경비구역JSA>와 이 텍스트의 원작소설인 박상연의 (믿음사, 1997)를 비교해 보려고 한다.
2. 본
채널을 통해 방영되고 있다. 일본드라마는 소재와 장르가 다양하고, 짧게 구성되어 있으며, 스타 시스템을 통한 드라마 홍보, 스토리전개가 빠르다는 특성을 갖는다. 또한 어떤 드라마가 흥행할 경우 DVD 판매, 극장판까지 스케일을 넓혀 가는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한 노하우와 제작 역량을 가지고 있다.
소설과 영화가 모두 서사 양식에 속한다고 보고, 서사론적 방법으로 두 장르의 차별성과 영향 관계를 따져보면서 소설과 영화의 공존 가능성을 모색해보자.
그 일환으로 우리 조는 박찬욱 감독의 <공동경비구역JSA>와 이 텍스트의 원작소설인 박상연의 (믿음사, 1997)를 비교해 보려고 한다.
2. 본
영화는 제한된 시간에 모든 표현을 함축적으로 넣어야 하는 특성이 있었는데 트리아나 감독은 이 특성에 익숙하지 못했던 것이다. 하지만 자신을 포함한 3인이 공동으로 쓴 오리지널 시나리오를 가지고 공을 들여 제작한 에서 그는 라틴 아메리카의 역사에 있어 가장 추앙 받는 영웅이자
소설은 ‘공동경비구역 JSA'으로 영화화 되면서 흥행과 작품성 모두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범위도 다양화 되어 인터넷 소설로 네티즌에게 인기를 얻었던 <엽기적인 그녀>도 영화화 되어 흥행을 누린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물결 속에서 과연 소설의영화화는 소재 차용 이외에 어떠한 의미
차용되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이 3부작으로 된 꽤 긴 영화인 <반지의 제왕>에 대해서 극찬을 아끼지 않으며 보려고 하고, 온라인 게임 유저들이 새벽이 밝아오는 줄 모르며 <라그나로크> 게임을 하는 것을 보면, 오늘날 사람들이 판타지 문학과 환상적 요소에 많은 관심을 갖는 것 같다. 그 이유는 그 속
1.1. 영화는 문학의 상품화인가? 문학텍스트의 확장인가?
캐나다의 문화인류학자 마샬 맥루한이 쿠텐베르크식 활자문화의 종말과 영상매체 시대의 도래를 선언한 이래, 지난 40년동안 영상문화는 급속도로 발달하여 현대문명의 대부분을 장악하게 되었다. 일찍 보급되기 시작한 TV나 비디오는 물론
드라마 이후에는 동거에 대해 관심과 일종의 동경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위기의 남자', '바람난 가족', '앞집 여자' 등 기존의 전통적인 가족제도에 반(反)하는 소재를 가진 영화나 드라마들이 흥행에 성공하며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특히 '바람난 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