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 역시 과연 언제, 그리고 누구에 의해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는지 정확한 연대를 추정하기란 그렇게 쉽지 않다.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한다면, 그리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
통신위성망을 통하여 전세계로 제공되는 디지털 컨텐츠는 일반컨텐츠와는 달리 디지털형식으로 전송된다. 디지털은 0과 1로 구성된 정보의 최소단위인 비트(bit)의 표현이다. 다시 말해서 디지털은 0과 1의 조합인 2진법으로 정보를 표현한다. 예를들어 참(true)을 0으로, 거짓(false)을 1로, 위(up)를 0으로,
1.일본의 불교
1. 신불습합 (神佛習合)
일본의 고대불교는 개인이 계율을 지키고 정도를 닦아 깨달음을 얻고 영혼을 구제한다는 근본정신과는 달리 전래되는 즉시 정치적으로 이용되는데 토속종교가 우세한 일본에서 이를 뒷받침해준 이론은 신불습합의 본지수적설<本地垂迹説-황실이나 후지
문화와 서양사상의 기초를 마련한 학파
1) Thales
① 지구의 위치와 특성에 관해 사고한 그리스의 최초의 철학자
② 지표상의 사물의 위치와 측량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으며 그 위치를 결정하고 실제적으로 측량하려고 시도
③ 우주는 물, 땅, 공기, 불의 4가지의 구성요소로
신화에 기반한 남성 중심적 성문화 속에서 남성들은 성적 쾌락뿐만 아니라 지배욕과 소유욕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이유로 매춘을 하게 되는 것이다. 매매춘은 화대의 지불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행위이기 때문에, 매춘(買春)남성과 매춘(賣春)여성은 지배와 종속의 위계화 된 권력 관계에 놓이게 된다.
문화(혹은 죄의식의 문화)’와 ‘체면의 문화’의 특성 때문인지도 모른다. ‘죄의 문화’에서는 사람의 양심, 혹은 근원적인 도덕의식을 전제로 하여, 어떤 사람이 잘못된 행위를 하였을 경우 행위자는 스스로의 내재된 도덕성 때문에 죄의식을 느끼고 반성을 통하여 구원을 구하고자 한다. 카톨릭의
한국 자동차의 원년으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1903년부터 의전용으로 들여 온 차는 모두 4대로, 1911년 조선 초대 총독 데라우찌가 고종의 환심용으로 들여오기 시작했고, 일본인들과 국가 대신들이 자가용으로 몰고 다니기 시작했던 1913년경부터 비로써 일반 국민의 자동차 시대가 개막되었다.
2) 1
문화가 잘 담겨있으며 동양적으로 사고를 전환하여 바라보면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논리체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과학적이라고 매도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렇듯 현재 주술을 이해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과학과의 연관성이며 과학과의 연관성 유무에 따라 주술에 대
문화유형에 대한 평가가 시급한 문제로 등장했던 것이다. 양건열, 비판적 대중문화론, 현대미학사, 1997, P.75
그들은 1947년 ‘문화산업’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고 <계몽의 변증법>이라는 저서에서 문화산업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하기 시작하였다.
한국사회에서도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문화의
신화로 볼 수 있다. 전통을 계승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달하자는 교조주의적 명제가 신화로서 우리들을 지배해온 것이다. 이와 반대되는 문화에는 어김없이 ‘대중’이라는 수식어가 붙어 ‘대중문화’라는 이름으로 따로 분류되어 왔으며 그것은 저급한 것, 전통을 파괴하는 것 등으로 인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