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이 더 정감적이고, 아이 같고, 명랑하고, 인정이 많고, 알랑거리며, 점잖고, 쉽게 속아넘어가고, 동정적인 반면에, 남성들이 더 공격적이고, 야망이 크고, 지배적이고, 독립적이며, 개인주의적이며, 성격이 강하며, 위험을 잘 무릅쓰는 편이며, 쉽게 결정하며, 경쟁적이며, 분석적이며, 자만에 차
여성들을 가정 밖의 공적 영역에 완전히 통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자유주의적 페미니즘 이론은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닌다. 정신과 육체를 이분법적으로 나누고, 육체의 중요성을 경시하면서 이성이나 정신적 가치를 과도하게 주장하는 자유주의의 이원론은 '여성은 자연과 육체, 남성은
페미니즘? 그렇다면 페미니즘이란?
페미니즘이란 남녀는 평등하며 본질적으로 가치가 동등하다는 이념이다. 생물학적인 성(性)으로 인한 모든 차별을 부정하며 남녀평등을 지지하는 믿음에 근거를 두고, 불평등하게 부여된 여성의 지위·역할에 변화를 일으키려는 여성운동이다. 페미니즘은 여성들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 주제
흔히 우리사회에서 페미니즘하면 배부른 여자들이나 하는 소리라는 남근주의가 깔려있는 말을 듣기 십상이다. 그러나 과연 페미니즘이 배부른 여자들이나 하는 소리일까? 오히려 여성들을 억압하는 남성들이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차별의 당위성을 인정하게
여성에게도 남성과 동등한 교육기회와 시민권이 주어진다면 여성의 종속은 사라진다고 한다.
을 외치는 소리를 쉽게 들을 수 있다.
그들이 페미니즘을 통해 여성의 지위 향상 외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런 것들을 알아보기 위해 우리는 영화 <홍등>과 <단지 그대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를 조사
여성주인공(극중 나나)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그것은 차차 이미 여성영화로 알려진 것 외에도 고다르의 <경멸> 등 다른 작품을 통해서도 처음에 언급한 여성적 관점의 바로 그 ‘색안경’을 끼고 다른 영화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고다르를 선택했으며 영화 속 ‘페미니즘
여성의 몸에 대해서 말을 한다는 것은 조심스럽게 뒤에서 이야기 되어져 왔으며 앞에서 떳떳이 말하는 것은 창피하고 부끄러운 일이 되어버린 것이다. 특히, 임신을 하지 않은 여성이 산부인과를 간다는 것은 자신에게도, 그녀를 바라보는 주변인들의 눈에도 좋지 않게 비춰졌으며, 정상의 여자가 하는
자신의 성적인 욕망, 특히 남편이 아닌 다른 남성에 대한 사랑과 욕정을 꾹꾹 참아야만 했던 것이다. 이 작품에서 베티는 가부장제도 내의 아내의 대표적인 모습으로서 드러난다. 이렇듯 관습과 가부장적 전통이 지배하던 영국 사회에서 여성의 성적 자유를 온몸으로 체현한 인물이 있었으니 그녀가 바
그녀자신의 성 정체성에서 비롯된 것인데,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오해를 하고, 그로 인해 주변 사람들까지 피해를 입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전통적인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가 지배적인 한국에서 성은 금기시되는 주제 중 하나이다. 그러나 비교적 자유롭게 성을 논할 수 있는 남성에 반해 여성
그녀는 이성으로서 남편에게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고 한다. 그녀가 가장 열정적으로 반응했던 애정의 대상은 여자친구였던 비타 색크빌 웨스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1941년 2차 세계대전 중 레너드에게 짐이 될 것을 우려한 울프는 서섹스에 있는 집근처에서 물에 뛰어들어 자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