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인공(극중 나나)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그것은 차차 이미 여성영화로 알려진 것 외에도 고다르의 <경멸> 등 다른 작품을 통해서도 처음에 언급한 여성적 관점의 바로 그 ‘색안경’을 끼고 다른 영화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고다르를 선택했으며 영화 속 ‘페미니즘
시몬느 드 보봐르 제2의성 -여성은 "제2의성"으로 타자(Other)로 존재, 이차적 종속적 존재로 기능
페미니스트 문화비평-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인 영화를 남녀평등을 지향하는 실천의지를 문화적 맥락에서 비판하려 함
1. 페미니즘영화의 흐름
1)서구 페미니즘영화여성, 영화의 관계는 페미니즘
여성영화를 살펴보면 아직까지는 이렇다 할 여성의 자리가 보이지 않는다. 기껏해야 에로물에서의 남상 욕구를 충족시키는 존재정도로 밖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90년대 이후부터 페미니즘의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점차 영화에서의 여성 비중이 커지기 시작한다. 이러한 영화의 유행은 일단
보고서를 쓰기 위하여 여성에 관한 페미니즘영화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생각보다 많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성의 권리를 확장하고 여성의 자아를 강조하려는 노력이 깃든 페미니즘영화는 다음의 세
가지로 나뉜다.
첫번째는 남성의 여성에 대한 성적 폭력과 피해를
영화의 붐이 이를 입증해 준다.
영화 속에는 세계가 있다. 즉, 영화는 허구성을 시각적으로 가시화 하지만 일반적으로 현실을 반영한다. 현실의 변화는 영화의 내용적 변화를 이끌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영화 속에서 재현되는 여성의 이미지가 눈에 띄게 달라졌음을 주목하게 된다. 이전의 영화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