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시장 논리’의 지배를 받는 문화
우선 문화라는 말의 의미부터 짚고 넘어가겠다. 영어에서 문화(culture)라는 단어는 토양이나 식물을 경작(cultivation)한다는 데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나중에 ‘마음의 경작’ 이라는 의미로 쓰이게 되었다. 그리하여 문화는 흔히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
들어가며...
우리는 문화 전쟁 속에 살아가고 있다. 문화는 이제 순수한 개념에서 확대되어 자본과 결합되어 문화산업이란 말도 생겨났으며, 나라간 문화 아이템들을 수출 하면서 수익을 올리기도 한다. 과거 제국주의 시대에 강국들은 식민지 지배에 있어서 그 나라의 문화를 없애거나 바꾸는데 힘
문화적 지배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그리고 비서구인들은 서구의 세계관, 가치, 제도 및 관행을 보편적이고 우월한 것으로 인식하여 동화주의적 사고를 갖게 되고, 서구를 중심에 놓는 과정에서 스스로 자기비하와 자기부정의 의식을 갖게 된다. 그들은 서구문명을 유일한 보편적 대안
우선 알튀세의 급작스런 수용이 어떤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것인지 살펴보자. 이전까지의 운동권의 주된 흐름인 NL-PD의 노선은 그 학문적 바탕이나 근거와 지지세력의 커다란 차이에도 불구하고 일정수준의 공통점을 갖는다. 그것은 두 이론(혹은 그 지지세력) 모두 우리 사회를 변혁의 대상으로 보았고
지배자의 권력 행사와 식민지 엘리트의 종속화를 살펴보겠다.
(2) 정복의 언어
- 초기
광대한 인도에서 영국인은 물리적인 열세를 깨닫고 인도인의 저항을 야기하지 않는 범위에서 상행위에 집중하며 뿌리내리기 시작하였다. 그에 따라 오히려 영국인들은 인도의 문화와 전통을 배워가면서
사람들에게 붙여져 얼짱, 몸짱 등으로 불리고 있다. 그 분야에 관한 일에 대한 능력이 아니라 외모만을 기준으로 보아 농구얼짱이라든가 정치얼짱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것이다. 단지 외모만을 중시하는 외모 지상주의 meme에 지배받고 우리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짱신드롬이라 할 수 있다.
근접해 있다. 자유업자이지만 세부적으로 상당한 문화자본을 소유한 군집이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적은 문화자본을 소유한 군집이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본의 총량으로만 분파들의 취향을 구분할 수는 없다. 이 때‘부르주아지의 연륜’은 지배분파들 사이의 대립을 만드는 요인이 된다.
문화가 갖고 있는 상징성을 고려할 때 관념론적 개념이 행정문화의 모든 것을 설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문화의 정의 : 총체론적 입장과 관념론적 입장
문화에 대한 정의는 크게 총체론적 입장과 관념론적 입장으로 분류할 수 있다. 관념론적 입장은 문화를 특정사회의 지배적인 가치관이나 믿음
지배하는 중요 개념으로서 가치관과 신념, 규범과 관습 등 여러 가지의 요소로 형성되어 있다.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를 알아야 하고 개인을 이해하려면 그 개인의 성격을 알아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체를 이해하려면 그 조직체의 조직문화를 알아야 한다. 그 뿐 아니라, 사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