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주의와 언어 -현대사회의 영어와 영어를 통한 지배

 1  식민주의와 언어 -현대사회의 영어와 영어를 통한 지배-1
 2  식민주의와 언어 -현대사회의 영어와 영어를 통한 지배-2
 3  식민주의와 언어 -현대사회의 영어와 영어를 통한 지배-3
 4  식민주의와 언어 -현대사회의 영어와 영어를 통한 지배-4
 5  식민주의와 언어 -현대사회의 영어와 영어를 통한 지배-5
 6  식민주의와 언어 -현대사회의 영어와 영어를 통한 지배-6
 7  식민주의와 언어 -현대사회의 영어와 영어를 통한 지배-7
 8  식민주의와 언어 -현대사회의 영어와 영어를 통한 지배-8
 9  식민주의와 언어 -현대사회의 영어와 영어를 통한 지배-9
 10  식민주의와 언어 -현대사회의 영어와 영어를 통한 지배-10
 11  식민주의와 언어 -현대사회의 영어와 영어를 통한 지배-11
 12  식민주의와 언어 -현대사회의 영어와 영어를 통한 지배-12
 13  식민주의와 언어 -현대사회의 영어와 영어를 통한 지배-13
 14  식민주의와 언어 -현대사회의 영어와 영어를 통한 지배-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민주의와 언어 -현대사회의 영어와 영어를 통한 지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현대사회의 영어와 영어를 통한 지배

Ⅱ. 본론1 - 언어와 문화권력 : 언어지배의 사례
1. 식민지 타이완의 일어
2. 식민지 인도의 영어
3. 식민지 조선의 일어

Ⅲ. 본론2 - 확장 : 탈식민주의 이론가
1. 에드워드 사이드
2. 호미 바바
3. 가야트리 스피박

Ⅳ. 결론

본문내용
2. 영국 식민주의와 언어

(1) 현재 인도의 영어 사용 실태

현재 인도는 여러 공용어가 공존하고 있다. 힌디어를 보완하는 부 공식어로 여전히 영어가 사용되고 있으며 나갈랜드와 메갈라야 등 동부 지방의 일부 주에서는 공식어로 사용되고 있다. 인도 사회 전반에 행정과 경제 부문에서 영어는 중요하게 기능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인도의 영어 사용에 대해서 영국에 의한 식민주의의 유산이라고 비판하는 주장들이 대두되고 있는데 그에 반해서 능동적이고 실용적인 인도인의 생존전략이라고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있다. 인도의 식민지화 과정 속에서 영어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였는지 알아보면서 언어를 이용한 식민 지배자의 권력 행사와 식민지 엘리트의 종속화를 살펴보겠다.

(2) 정복의 언어

- 초기
광대한 인도에서 영국인은 물리적인 열세를 깨닫고 인도인의 저항을 야기하지 않는 범위에서 상행위에 집중하며 뿌리내리기 시작하였다. 그에 따라 오히려 영국인들은 인도의 문화와 전통을 배워가면서 인도를 알기 위해 노력했다.

- 19세기 초반
인도에 영국식 교육이 공식적으로 채택되면서 점진적으로 영국이 문화적인 측면에서 접근을 시작했다. 그 당시 영국을 위협할 수 있는 가장 큰 세력이었던 마라타 세력이 분열, 쇠락을 거듭하면서 소멸되고 영국은 본격적으로 인도의 식민지화 작업에 착수하게 된다. 영국의 이러한 노력으로 영어가 페르시아어를 대신해 인도의 공식어로 인정받게 되고 지배자들은 인도의 영국화를 위해 영어 교육을 장려하게 된다. “우리 문학을 통해 우리에게 친숙해진 인도의 젊은이들은 우리를 야만인으로 여기지 않을 것이다.” 라고 말한 영국 관리의 말을 통해서 그 당시 영국의 영어 교육 목적을 잘 알 수 있다. 지리적으로 먼 인도까지 인적 자원을 지원하기 어려웠던 영국은 영어의 해득이 가능한 인도인에게 말단 행정직을 수행 할 수 있게 하였다. 즉 영어의 해득 여부가 관직임용의 우선권을 부여한 것이다. 점차 지역어, 고전어만 사용하는 인도인은 하층민으로 전락하게 되고 인도의 언어는 영어보다 열등하다는 인식을 심어 주게 되었다. 1858년 식민통치에서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에 의한 직접적 통치 체제로 전환되면서 여왕은 신앙과 종교에 구애받지 않고 차별 없이 고용할 것을 천명하였다. 이 선포는 인도 내의 영어교육에 대한 부흥에 가속도를 붙였다. 나아가 영국은 인도의 고전어인 산스크리트를 폄하하고 인도의 역사와 문화를 식민주의에 적합하게 폄하하는 등 식민지배 작업을 착수해 나갔다. 그 결과 영국 지배자의 언어와 문화는 인도의 문화와 언어보다 우수하다는 인식을 강하게 심어주었다.

- 성공의 언어
더 이상 인도인은 수동적인 동화의 대상이 아니게 되었다. 영어를 관직과 부를 가지고 오는 유익한 매개로 인식했으며 심지어 교과목의 인도화 움직임을 식민지인과 본국인의 차별을 고착화하려는 정치적인 술수라고 강력히 반발하기에 이른다. 영어교육의 폭발적인 수요
참고문헌
1. 손준식 외, 『식민주의와 언어:대만·인도·한국에서의 동화와 저항』, 아름나무, 2007
2. 박종성, 『탈식민주의에 대한 성찰』, 살림출판사, 2006
3. 권경근 외, 『언어와 사회 그리고 문화』, 박이정, 2009
4. 피터 차일즈 외, 『탈식민주의 이론』, 문예출판사,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