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Friedrich Nietzsche)는 그리스도교의 도덕관을 비판하여 이제까지 통용되어 왔던 선악의 가치체계를 뒤엎고, 과거에 배척되었던 고대그리스의 세계관을 부활하려고 시도하였다. 이는 위대한 과거의 사실을 가지고 현재를 평가한 복고조의 비평이지만, 장래에 등장할 사태를 가지고 현재를 평가하는
<지하의 역능>
- 마페졸리는 이제, 그 미래에 투사하는 기능 안에서의 권력의 문제, 그리고 기존 정치의 형태가 “포화”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에, 이와는 대조적으로 “역능”의 부상을 목도하게 되었다고 강조한다.
- 그는 여기에서 출발점으로 권력/역능의 “갈등적 조화”, "역설적 긴장“을 분석의
제1장 서론
문학과 예술을 비롯한 모든 문화 전통이나 이론 가운데에서 포스트모더니즘만큼 그 개념과 성격을 규정하기 힘든 전통이나 이론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이렇게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본질을 정확하게 규정하기 힘든 것은 그것이 문예전통이나 이론 가운데에서 가장 뒤늦게 대두된
진리나 객관성에 도달할 수 있다는 믿음의 기반이 된다. 이 지점에서 데카르트의 철학은 중세의 철학과 명확하게 갈라서게 된다. 인간의 이성에 의해 진리나 객관성에 도달할 수 있다는 믿음 자체가 바로 근대를 구성하는 하나의 논리였고, 역사학에서도 바로 이런 부분을 찾아낼 수만 있다면, 이 부분
문화적 교류를 조명한다. 신채호는 단순히 연대기적 사실을 나열하는 것을 넘어서, 역사 속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사건들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고, 이것이 오늘날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탐구한다.
신채호는 고조선부터 조선까지 이어지는 역사의 흐름을 통해, 한반도에서 활동한 다양한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1. 이기적 유전자 소개
리처드 도킨스의 대표작 이기적 유전자는 “우리는 왜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찰스 다윈의 적자생존과 자연 선택 이라는 개념을 유전자 단위로 바라보며 진화를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이기적 유전자 비전공인 사람들도 읽을 수 있을 만큼 가독성이 좋은 책이
대하여 잘 정리된 설명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또한 교육과정에 대한 통찰을 제공해 줌으로써, 폭넓은 시각으로 현재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미래의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