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신자가 대부분이긴 하나 국교라고 할 만한 종교가 마땅치 않을뿐더러 신도, 불교, 기독교 등이 일본인의 생활 속에 교묘히 공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자면 자신은 종교가 없다고 하면서도 필요에 따라 신사나 절에 나가기도 하고 일상생활의 행사는 불교와 깊은 관계가 있으면서도 새해를
Ⅰ.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자연주의 인간관에 의하면 인간은 동물학적으로 유기적인 물질이고, 그 물질이 발전한 산물로써 인간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나, 집합적으로 이 이론은 인간이 유일한 목적이 되며 인간 중심적으로 된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자연
1. 서론
평균적으로 한 아파트 단지마다 적어도 두 개씩 들어선 교회와 성당들 덕분에 이제 우리에게 기독교는 너무나도 일상적이고 익숙한 종교가 되었다. 기독교의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포교활동 때문인지 불교도들의 활동보다 기독교도들의 활동이 더 활발하고 가깝게 느껴지기도 한다. 이렇듯 기
1. 종교의 목적
불교의 궁극 목적은 涅槃이다. 열반은 인생 최후의 귀착지이며 절대 최고의 이상이며 解脫安樂의 세계이며 常住不變의 실재이며 석가의 大悟 내용인 究竟의 진리이며 불교의 중심사상이다. 불교 이전의 인도에 있어서도 일반 철학자들은 열반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그 때의 의미는
배움을 위한 기본 개념을 파악해 놓지 않으면 많은 노력을 해도 쌓이는 것이 없다. 그러므로 기독교교육을 공부하려는 사람도 기독교교육이 어떠한 기본적인 개념을 지니고 있는지 그 중심개념을 잘 파악해 두어야 한다. 초기 학습자들은 어떤 사실을 공부함에 있어서 분명한 뜻을 세운 뒤 기본개념을
1. 결혼, 정말 해야 하는 것인가?
-성경과 독신주의
독신은 비정상적인 것이 아니나 아무에게나 쉬운 일은 결코 아니다. 하나님께서 특별히 독신의 은사를 주신 사람은 이를 하나님의 선물로 인식하고 하나님을 위하여 결혼의 유익을 쉽게 포기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땅 위의 결혼 관계가 부활 이
기독교로 접근하는 생태와 신, 인간의 연관관계에 흥미를 느끼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태초에는 신과 인간, 자연은 모두 조화로운 관계를 갖고 있었으나 이것은 인간이 신이 금지한 나무의 열매를 먹은 일로 금이 가게 되었다는 수업 내용과 신과 인간의 관계가 악화되자 결국 인간과 인간, 나아가 자연
기독교로 접근하는 생태와 신, 인간의 연관관계에 흥미를 느끼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태초에는 신과 인간, 자연은 모두 조화로운 관계를 갖고 있었으나 이것은 인간이 신이 금지한 나무의 열매를 먹은 일로 금이 가게 되었다는 수업 내용과 신과 인간의 관계가 악화되자 결국 인간과 인간, 나아가 자연
불교를 분리시키고 불교를 배척하였다. 1870년에는 국가신도를 국교로 정하고, 각 지역별로 신사를 정리 체계화하여 그 정점에 천황을 둔 것이다. 천황의 신격화를 위해 국민들을 정신적으로 통일시켜 갔는데, 전사한 군인들을 위해 야스쿠니( )신사를 짓고, 궁성 요배등을 강요한 것도 그 유산의 하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