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의문은 미국민과 그들의 언어 자체의 정체성에 대한 의문과 연결된다. 미국문학의 경우 소설을 대표적인 장르로 보고 미국소설의 정체성에서 미국문학의 정정체성을 어느 정도는 유추해 낼 수 있는데, 문학의 여러 갈래 중 하나인 소설 역시 가치있는 경험을 언어를 매개로 다루고 있으며, 미국소
대한 기호”에 호소하여 “경악과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했을 고딕소설이 오늘날의 추리소설, 공상과학소설, 괴기소설 및 유령담과의 동질성이 인식되고, 고딕소설이 추구한 18세기 표층리얼리즘의 밑바닥에 잠재해 있는 꿈과 원초적 정념의 표출에서 초현실주의자들이 그 선구성을 찾게 됨
조선초 〈금오신화〉에 이르면 민간전승설화가 작가의 허구적 상상에 적절히 용해되어 문학적으로 표출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작가의 이념과 현실과의 갈등이 잘 드러난 〈금오신화〉 이후 문학은 이로써 본격적인 소설기에 접어들게 된다. 고려시대의 가전체소설에 이어 조선시대에는 심성(心性)
대한 일종의 향수마저 느낀다. 그러던 중에 피서 길에서, 수갑을 차고 경찰에 붙들려 가는 엄석대와 맞닥뜨린다.
2) 영화
자유당 정권 시절, 전근을 가게된 아버지를 따라서 서울의 명문 국민학교에서 시골 국민학교로 전학하게 된 병태는 선생님과 같은 위치에서 반 아이들의 절대적인 맹종을 받고
소설의 구성요소와 관련된 (특히 소설의 배경에 관해) 틀을 만들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인도네시아 소설, 즉 1920년부터 1970년이래의 역사에 따른 배경의 해석, 연구를 통해 이야기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인도네시아 문학의 양상을 살펴 볼 것이다. 이러한 조사는 인도네시아 소설 속에서 발견되는 일반
소설에 대한 재인식과 재평가가 이루어졌으며, 그녀의 작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고, 현재도 진행되고 있다.
1. 작가 소개 - 장애령의 인생 손예철(孫叡徹) <張愛玲의 人間과 文學>(《秧歌》, 학지사, 1987년. 433쪽~440쪽) / 소진희, 『장애령의 《金鎖記》연구 -새로운 페미니즘의 가능성』, 연
소설가와 그러한 그를 다룬 영화를 조사하며 우리 8조가 실로 많은 것을 얻었음에는 분명하다. 우리 조의 영화 선택의 배경에는 크게 다섯 가지가 있다.
첫째, '레이날도 아레나스'라는 하나의 작가 때문이다. 그래도 우리나라에서는 중남미 문학에 대한 연구가 꽤나 다채롭게 이루어지고 있는것이
- 『눌함(吶喊)』,『방황(彷徨)』의 소설집에 추려진 「광인일기(狂人日記)」,「아Q정전(阿Q 正傳)」,「공을이(孔乙已)」,「약(藥)」,「일건소사(一件小事)」등 약 25편에 달하는 단편 이 중심작품
- 문학적 동기 : 애국적, 애족적, 자기 적막에 대한 비극적인 고발
- 반제, 반봉건 및 국민성의 개
Ⅰ 로망스와 현대소설
중세의 환상적인 이야기들. 주로 귀족출신의 멋진 남자주인공이 많은 모험을 통해 어떤 일을 성취한 후 나중에 아름다운 여인과 결혼을 하게 된다는 내용이 많음. 이탈리아의 로마 인근의 언어, 즉 로망스어로 지어졌기에 '로망스'라는 명칭이 사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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