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초현실주의의 공통점은 꿈이나 광기의 세계에서 나타난 무의식의 영역에의 탐구에 있다. 오늘날의 스릴러, 괴기소설 및 유령담도 말하자면 고딕소설의 변용이라 할 수 있는데, 이 고딕소설은 미국에서 오히려 더 많은 영향을 받아 Brown을 위시해 Hawthorne, Poe로 이어져, 오늘날의 ‘American Gothicism
포우(1809‐1849)' 가 도입한 환상성 속에는 미스테리, 환상, 과학, 호러적인 성격이 한꺼번에 뒤섞여 있었으며, 포우를 칭할 때 환상문학과 심리공포, 추리문학의 선구자라 하는 것도 이런 이유이다. 포우는 다양한 분야의 환상을 글로 써냈으며 포우의 작품을 애독했던 동시대의 프랑스 과학 소설가 '
Ⅰ. 서 론
1. 판타지란 무엇인가?
판타지는 말 그대로 ‘환상’이라는 뜻이다. 판타지소설 또는 줄여서 판타지라고 불리며 독자들을 열광시키는 글들은 읽는 그 순간부터 독자들이 실제로 환상에 빠지는 듯한 느낌을 갖게 만든다. 현실과 현실이 아닌 것,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것과 상식을 초월하는
of Udolpho》(1794), M.G.루이스의 《수도원장:The Monk》(1795), 셸리 부인의 《프랑켄슈타인:Frankenstein》(1818) 등이 있다. 제인 오스틴 등은 통렬히 비판했으나, 낭만파의 시인들과 영국 밖의 작가들, 즉 독일의 호프만, 프랑스의 발자크, 미국의 포, 현대의 쉬르리얼리즘(초현실주의) 시인 브르통 등에게 많은
설과 그 실례가 많이 알려져 있으나, 근대에 와서는 주로 낭만파 문학자가 이 주제를 다루었다. J.W.괴테 ·노디에 ·고골리 등도 흡혈귀를 소재로 한 소설을 썼지만,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B.스토커의 괴기소설 드라큘라이다. 흡혈귀가 두려워하는 것은 십자가와 마늘이라고 하며, 죽어서도 저승으로 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