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 가운데 한국역사연구회가 다년간에 걸쳐 근대사연구의 신진 기예의 역량을 집중적으로 동원하여 편찬한『1894년농민전쟁』1˜5(역사비평사, 1988˜1995)는 농민전쟁의 배경?전개?귀결을 경제?정치?사상 등의 제분야에 걸쳐 종합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는 성공적인 대기획물이다. 이 기획에 참가한
현대의 정신 과학적 방법과 서구의 새로운 사상을 대폭 수용하여 그 실천적 틀에서나 이론적 틀에서나 개벽이 있어야만 동학은 신동학으로서 새롭게 태어날것이다. 이 재탄생의 몫은 최제우가 했던 것처럼 더 이상 어떤 한사람의 몫은 아니다. 이것은 오늘을 고민하는 지식인과 민중들의 몫인 것이다.
부귀영화의 꿈을 누리는 주인공을 통해 독자에게 인생을 반추해보게 하는 강한 인상을 남겨준다. 앞으로 본고에서 구운몽의 저자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김만중이 <구운몽>에서 말하고 있는 문학 속의 대화를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Ⅱ. 작 가 론
Ⅱ. 1. 서포 김만중(金萬重)의 생애
Ⅱ. 1. 1. 선생
사상적 배경과 그들의 업적 및 사상적 특징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당시의 국내사정
조선사회는 18세기 후반기에 이르러 더욱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였다. 봉건적 제도의 문란, 중앙집권적 봉건통치체제의 가일층의 약화, 각종 사회의 모순의 증대, 자주성을 옹호하기 위한 농민들의 투쟁의
사상은 개화사상과 위정척사사상이었다.
2. 개화기의 국권수호운동
개화사상은 서구의 고학기술과 선진문물을 받아들여 부국강병을 위한 구제도의 개혁을 주장하는 것이었고, 위정척사사상의 주장은 내수 외양으로서의 외세침략에 대항하는 것을 우선 조건으로 부패한 국가기강을 바로 잡자
1. 남희란 무엇인가?
원 잡극이 북방에서 발생했으므로 이를 북쪽 지방의 연극이라고 말한다면, 남희는 12세기 30년대 즉 북송 말엽부터 시작하여 14세기 60년대 즉 원말명초에 이르기까지 주로 중국 남방에서 유행하던 희곡 형식이다. 남희는 본래 희문이라 불리었고 온주(오늘날의 절강성 온주시)에
사상을 정립하고자 하고 또 당시의 사회상을 파악하려는 것이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이다.
이익이 생존한 것은 1681년(肅宗 7년)부터 1763년(英祖 39)까지 83년이 되며 肅宗, 영조의 이대에 걸친 시기이다. 그러나, 실제로 경세가로서 시폐(시폐)를 분석․강구하고 또 이러한 시폐를 개혁하기 위하여 일련
일부 지식인의 정치 변혁 시도하여 강유위를 이론적 지도자로 한 일종의 구국 운동 전개 하였다.강유위는 강학을 하면서 양계초의 협조로 1891년에 신학위경고를 완성하였다. 그는 신학위경고에서 경서의 고문과 금문의 진위를 논하면서 금문이야말로 공자의 참된 정신을 전한 것이라고 서술하였다.
중국의 유교 정신까지 위협하고 있다고 느껴 공자를 유교의 창조자로서 추존하고 유교를 국교로 정할 것을 주장했다. 이 장에서는 아편전쟁 이후부터 5 4운동 이전까지 중국 현대 역사상 발생한 사건중 하나인 변법자강운동을 선택하여 그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느낌과 평가를 작성하기로 하자.
Ⅰ. 서론
유교에서는 천자가 천명을 받아 백성을 통치하는 것으로 되어 있었다. 따라서 하늘(천)에 대한 제사는 오직 천자만이 지낼 수 있게 되어 있었다. 주례 월령에 “천자는 천지와 명산대천에 제사하고, 제후는 경내의 명산대천에 제사하며, 대부는 오사를 지낸다.”고 하였다. 이에 의하면 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