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발전한다.
이 장에서는 1.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로 한다.
인간 행동과 관련된다.
이 레포트는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II. 본 론
1. 후기현대철학적인간관
후기산업사회란 새로운 과학기술의 발달과 아울러 지식
인간 행동과 관련된다.
이 레포트는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II. 본 론
1. 후기현대철학적인간관
후기산업사회란 새로운 과학기술의 발달과 아울러 지식
철학을 소개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피아제로 하여금 충격을 받게 하고 생물학 이외의 다른 학문분야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철학, 종교, 논리학에 이르기까지 그의 관심분야가 넓혀졌고 다시, 여러 학문 영역과의 접촉은 피아제로 하여금 지식구성에 관한 철학적 명제인 인식
철학적 연구와 관련시키고자 하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그에게는 지식의 획득 과정에 관한 연구는 바로 인간이 그의 환경에 적응하는 문제로 보였기 때문이다.
Ⅱ.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배경
스위스의 Piaget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발달심리학자 중 한 사람이다. 그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 연령에 따른 사고 유형의 이질성 등에 더욱 많은 관심을 보였다. 김달효 지음. 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 2006. 85page
즉, 지식이 성장하고 발달하는 기제 기제 :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의 작용이나 원리.
와 저급의 지식이 고급의 것으로 이행하는 경로를 밝히는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탐구 때문에 이따금 혼란에 빠진 피아제는 23세에 한 가지 계획을 세웠는데, 즉 우선 아동심리 분야에서 과학적으로 정신발달을 연구하고, 그런 다음 그의 발견으로 지식의 근원에 대한 철학의 인식론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그는 이러한 구상을 "발생학적인지론(發生學的 認知論)"이라고 했다.
인간관으로 인간의 행동은 외부에서 주어지는 자극에 대한 습관화된 반응이며 이와 같은 습관화된 외적 행동만을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적 심리학을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을 예언하고 통제할 수 있다고 한다.
<중 략>
3) 도덕성 발달단계
(1) 인습 이전 수준(pre-conventional level)
이 수준의
인간은 이성을 실현하는 것이 존재의 의의이자 최고의 행복이다. 교육은 인간의 이성을 실현시키는 자기실현의 과정이며 이성의 실현을 통해 행복에 다다르게 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했다.
<중 략>
2) 도덕성 발달단계
(1) 인습이전 수준
이 수준의 아동은 도덕적 규칙이나 선악의 개념은 알고
기초로 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체계화 하였다. 도덕적 가치에 대한 내용을 가르치는 것보다 도덕적 의사결정과 같은 ‘과정’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연구 개발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아동의 연령에 따라 인지적 수준에 기초한 도덕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