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국의 국모로서 그 당당한 면모가 강조되면서 재평가 받고 있는, ‘명성황후(明星皇后)’에 대해 사람들의 인식은 어떠했는가.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시아버지와 갈등을 빚어 나라를 혼란에 빠뜨린, 간사한 여우의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했었다. 그녀가 지닌 이미지뿐 아니라, 그 명칭에 있어
19세기 중엽 조선에서는 개화사상이 발생하였고, 그 사상은 개화파를 형성하여 발달하였다. 개화파는 조선의 근대화를 위해 개혁을 시도하였으나 결국에는 실패하고 말았다. 이러한 조선의 근대화 움직임을 보는 남북한의 시각은 상당부분 상이한 점을 갖고 있다.
같은 역사를 바라보는 남한과 북한
조선 후기 사회는 내적으로는 내정의 부패로 인한 민생의 파탄과 외적으로는 제국주의 열강의 도전이라는 이중적인 과제에 직면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화파들은 서구의 문물을 받아들여 부국강병을 이루어야 하며, 제국주의 열강들을 선진문명으로 규정하여 조선이 서구를 중심으로 하는 세
조선 후기 사회는 내적으로는 문벌 세도 정치로 인한 내정의 부패와 민생의 파탄, 외적으로는 제국주의 열강의 도전이라는 이중적인 과제에 직면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화파들은 서구의 문물을 받아들여 부국강병을 이루어야 하며, 제국주의 열강들을 선진문명으로 규정하여 조선이 서구를
임진왜란(壬辰倭亂, 1592)과 병자호란(丙子胡亂, 1636)은 우리 민족사에서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국난이다. 착실하게 안정된 기조를 자리 잡아 왔다고 믿어왔던 조선의 절대적 왕권체제가 외세의 침입 앞에서 취약성을 드러내면서 內外로 커다란 도전을 자초하게 되었고, 마침내는 그 병리적 구조
1) 사대부의 강호문학
조선 전기의 시조문학은 사대부의 강호문학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그러나 강호문학이 15C부터 발달했던 것은 아니다. 15C에는 시조를 강호문학으로 발달시킬 작가계층이 없었으며 있었다고 하더라도 그 세력이 미약했다고 할 수 있다. 15C의 시조문학 작품 15C의 시조는 역사
1. 전기 시조 본고에서는 대체로 조선전기 시조문학은 15C~17C, 조선후기 시조문학은 18C~19C의 작품으로 보았다.
* 시조문학의 시대 구분에 대해서는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정자는 ‘시조문학의 시대구분과 그 명칭에 대한 재조명’에서 시조문학의 시대구분과 그 명칭에 대한 연구사를 정리하
우리는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역사를 배워왔다. 고대사는 물론, 중세 및 근세, 근대 그리고 현대까지의 모든 역사를 포함해서 말이다. 이렇게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역사를 살펴보면, 우리가 생각해보아야만 하는 사건들이 많이 존재하게 된다. 중세의 경우, 묘청의 난이라든가 근세의 조선에 있
오늘날에도 우리는 개혁이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다. 개혁은 그 실효성 여부를 넘어서 하나의 트랜드로 자리하고 있는 듯하다. 무엇보다 정치문제와 연관하여서도 현재 주요 신문의 1면을 장식하고 있는 것은 개혁에 대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개혁에 대한 화두는 지금의 시대에도
우리 시조문학사에서 이세보가 차지하고 있는 위상을 새삼 거론한다는 것은 요컨대 부질없는 짓이다. 기존의 연구 상 가장 많은 편수를 남겼다고 알려져 온 안민영(182수)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의 다작(462수)만으로도 이미 그는 詩歌文學史에서 어느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높은 위치에 우뚝 서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