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개화 사상에 눈을 뜨다.
김옥균은 철종(哲宗) 재위 2년(서기 1851년)에 충남 공주에서 호군 김병태(金炳泰)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옥균(玉均)'이라는 이름은 그의 얼굴이 백옥 같이 곱고 희다고 해서 지어진 것이라고 한다. 김옥균은 여섯살 때 5촌 당숙인 좌찬성 김병기(金炳冀)의 양자로 들어갔다. 원
일록』
갑신일록은 1884년 갑신정변 1884년 김옥균·박영효·홍영식 등이 청나라에 의존하려는 중심의 수구당을 몰아내고 개화정권을 수립하려 한 정변이다. 1882년의 제물포조약에 따라 일본으로 건너갔던 김옥균 등의 일행은 귀국하여 일본의 힘을 빌려 개화와 정치개혁을 단행하고자 하였다. 김옥균
갑신일록
김옥균 등은 청국의 종주권(宗主權)1) 아래에 놓여져 있는 굴욕감을 이겨 내지 못하여 어떻게 하면 이와 같은 치욕에서 벗어나 조선을 세계 각 국 가운데서 평등하고 자유로운 나라로 만들 수 있을 까 고민하였다. 그는 근대적 교육을 받지 못했으나 시대의 추이를 통찰하고 조선도 강력한 현
『갑신일록』中 궁녀 고대수
1.문화 원형 사례:
갑신정변은 근대 자주 국가 건설을 목표로 일으킨 혁명이었다. 김옥균은 아시아의 영국을 꿈꾸는 일본에 대항하여 조선을 아시아의 프랑스로 만들기 위해 근대화를 내걸었다. 그는 근대화를 이루기 위해 신분제를 타파하고자 했으며 자주 독립을 성취하
한 눈에 딱 봐도 찌질한 군상이 모였다. 일록, 예건, 대용, 준세가 그들이다. 그러나 드라마의 주인공 F4는 아니지만 나름 자기 인생에서는 당당한 주인공들이다. 이들은 뒤늦게 꿈을 찾아 의기투합해 남성 4중창단‘델타 보이즈’를 결성하고 남성 사중창 대회에 참가한다. 처음에는 음악을 통한 청년의
일록』,『속강목의보』, 『동사강목조례』,『정음지남』,『력사동국가고』등이 있다. 반계의 사상은 그의 저서 『수록』을 통해 알 수 있는데, 그 내용은 전제, 교선지제, 임관, 직관, 녹제, 병제 등 교육정치와 관련된 모든 제도를 망라하고 있다. 그 중에서 반계가 가장 중시한 부분이 백성의 생활을
<도강록>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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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학의(北學議)> 서문(序文)에서 연암 박지원은‘내가 이 책(북학의)을 펴보니 나의 ‘일록(日錄)’[열하일기]과 조금도 다른 것이 없어, 마치 같은 사람이 쓴 것이 아닌가 의심스러울 정도였다. 나는 하도 기뻐서 사흘 동안을 읽었으나 조금도 지루함을 못 느꼈다.’고 술회했다. 이
가운데를 차지하게 된다. 빙산이 사라지는 추세여서 이들은 빙산을 찾아다니게 된다. 쉴때는 보통 물위에 떠서 쉰다.
북극에 사는 일록수이트 사람들
→ 한때 고래와 바다표범을 사냥하던 사냥터가 지금은 지구온난화로 인해 얼음이 다 없어지게되어, 썰매를 끌던 개들도 백수신세가 되어있었다.
일록≫ 등이 전한다. 또, 이세보는 조선 후기 가장 많은 시조를 남긴 작가로서 문학사적 가치를 지닌다. 그가 빚어낸 많은 작품들은 부정부패를 비판하거나 유배생활에 관한 것, 애정, 도덕과 절후, 많은 여행지를 다니며 느낀 감흥 등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주제와 내용의 다양함은 이세보 시조만의 독
일록>(溟州日錄)에서 보면 그가 선행승(善行僧)과 더불어 저포놀이를 한 시를 남기고 있는 것으로 보아 자신의 생애를 형상화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주인공 양생은 조실부모나 미장가 상태로 절에 의탁되었는데 이는 가족을 포함한 인간적 관계에서의 단절 내지는 고립 상태이고, 절에 기식하고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