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는 조선 사회의 엄격한 신분제도를 정당화 시키는데 이용되기도 하였다. 조선 사회는 자유민과 비자유민을 구분하는 양천 제도, 지배층과 피지배층을 구분하는 반상 제도가 엄격히 지켜졌는데, 이를 정당화하는 도구로써 성리학을 이용했던 것이다. 성리학에서는 모든 사물이 천리로부터 나왔다
(4) 공자
공자는 신에 대해 말하지 않았으며 인간중심으로 살아있는 사람 섬기기를 강조하였다. 그는 인간관계 속에서 언제든 닿을 수 있는 한 사회 내에 존재하는 덕치 즉 부드러운 인간관계의 대동 세계를 구상했다. 또한 백성들을 덕으로 인도하고 예로 질서를 잡으면 그들은 도덕적 책임감을 느
Ⅰ. 사회과(학습, 교육)의 목표
1. 1차적(기본적) 목표
․기초적인 지식과 능력
․기본 개념에 대한 탐구 능력
․우리 사회의 여러 특징 이해
․다양한 정보 활용 능력
․공동생활의 참여 능력
2. 2차적(발전적) 목표
․기본 개념과 원리의 탐구 능력
․우리 사회의 특징과
한글은 한 칸을, 그림은 두 칸을 한 줄로 생각하고 일기를 쓴다.
2. 편지 일기 쓰기
자신에게 내재된 문제나 갈등 등을 누군가에게 속 시원히 떨어버리는 데서 오는 홀가분함을 느낄 수 있으며 교사는 어린이들의 생활을 잘 알아 직접적인 해결방안이나 충고를 줄 수 있으며, 편지를 받은 대상은 언제나
Ⅰ. 사회과교육 탐구학습
1. 탐구 학습의 유형
1) 사실 지식 탐구형
사실 지식 탐구 수업은 사실 지식 획득을 목적으로 구성된 수업 형태이다. 사실 지식은 지각에 의하여 확인될 수 있는 사건, 대상, 인물, 장소, 시간, 내용 등 어떤 사회적 현상에 관한 정보(원 자료)를 말한다. 즉, 누가, 언제, 무엇
1. 특성적 접근
리더의 특성연구는 리더 개인의 특질이 리더가 되는데 중요한 원인이 된다는 관점에서 출발하는 이론으로 리더의 성격, 기질, 가치관, 능력 등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주로 선천적이며, 내부적인 특징들이다. 이러한 특성적 접근법으로 세종대왕을 분석하여 그가 한
정보하고 아울러 악률의 원리, 용법, 기타 악기, 예물의 형체, 제법, 무도의 절차를 도설하였다. 이러한 배경 아래 시간 예술로서 음악이 갖는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악보, 악기 등을 문자와 그림으로 기록함으로서 보존은 물로 악서의 전범을 세우고자했다. 특히 이 중에서도 권5 향악정재에는 동동,
세종대왕은 우리의 반만년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중의 하나로 손꼽을 수 있는 분으로서 과학분야에도 많은 업적을 남겼다. 장영실로 하여금 비가 내리는 양을 측정할 수 있는 측우기를 제작하게 하였고(이는 1639년 이탈리아의 B.가스텔리가 발명한 측우기보다 약 200년이나 앞선 것이다.) 궁중에 과
준비된 CEO 세종세종대왕은 1497년 4월 10일 한성부 북부 준수방에서 태종 이방원의 셋째 아들로 고고한 울음을 터뜨리며 태어났다. 어릴 적의 세종은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여 취미가 공부이며 생각하는 속도, 두뇌 회전이 빠른 사람이었다고 한다. 굳이 태종실록의 말을 빌리자면 이렇다. ‘충녕대
Ⅰ. 서론
모든 나라들이 추진하고 있는 교육개혁의 주요과제는 지정학적 위치나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떠나 모두 국가경쟁력, 다양화, 자율화, 질 관리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모든 나라들이 예측하는 미래사회는 국가간에 경제경쟁이 치열해 지고,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