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랑>의 바탕이 되기도 하였다. 또 이때 순진한 목사의 딸 F. 브리온과의 사랑은《사랑과 이별》 《5월의 노래》를 쓰는 계기가 되었으며, 그녀를 버린 자책감은 그 뒤 그의 시작의 테마가 되었다. W. 셰익스피어·오시언, 호메로스 등의 작품에 관심을 기울였고, 고딕건축의 위대성을 깨달았다. 1771년
욕망, 마음부분에서 관념적인 부분에 대해서 단순히 개념들을 열거, 정의하는 수준이고 구체적인 실제 사례와 쉽게 손에 잡힐 수 있는 설명이 없어 흥미도가 많이 떨어졌던 것 같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새로운 시도, 서로 이질적이라고 생각한 두 학문의 조화를 통해 사물/현상에 대한 보다 깊은 성찰력
드려져 표현되었다.
레오나르도는 역사상 전무후무할 정도로 다방면에 재능을 발휘했으며 자연과 과학에 대한 레오나르도의 호기심은 그의 미술 작품에 잘 반영되어 그 만의 개성을 표출하고 있다. 그는 화가, 조각가, 건축가이면서 생물, 지리학 그리고 수많은 석재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쌓았으며
드 로저스와 렌조 피아노)이었다는데는 주목할 만하다. 그와 유사하게 1980년대말의 가장 볼 만한 디자인-라데팡스 단지-이 프랑스인의 정신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덴마크 건축가 johan otto von spreckelsen에서 나왔다. 그러나 일단 라데팡스의 절대적인 크기에 대한 초기 충격이 지나가면 방문자에게는 사람
낭만주의의 역사적 배경
- 문학과 예술의 낭만주의는 19세기 초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20세기 초 까지 한 세기를 풍미하였다. 낭만주의라고 부르는 이 한 세기 동안에 세계는 정치, 경제, 사회면에서 많은 사건과 변화가 있었다. 무엇보다 과학기술의 급진적인 발전은 유럽사회의 산업혁명을 더욱 촉진
중․장년기(middle adulthood)
제 1 장. 신체·심리·사회적 발달
정확한 연령구분은 학자마다 다르나 보통 시작은 30세에서 40세의 기간 동안의 한 지점으로 보고 끝나는 시기는 60세에서 70세 기간 중의 한 지점으로 정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40대부터 65세 까지로 보고 있다. 이때의 주요발달과업에는
칼빈주의는 여려가지 형태의 교회정치 및 제도와 관련되어 왔음이 드러날 것이다. 칼빈의 교리들은 청교도 신학을 형성했으며, 그 교리들은 대체로 회중주의에 흡수되어 근래에까지 회중교회를 지배해 왔다. 칼빈주의의 독특성은 정치에서 찾을 것이 아니라 교리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유감스럽게도 나는 동양미술, 특히 불교미술에 관심이 많은 편이였다. 그러나 이번 미술사 수업을 통하여 동양미술과는 또 다른 느낌의 서양미술에 심취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물론 서양미술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없었던 터라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듯이 작품을 보는 정도가 수업
드러내주는데 유요한 역할을 한다. 모더니즘이 지닌 남성 중심주의와 이성 중심주의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취한다는 공통점을 지닌 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만남은 서로의 약점을 비판하면서 그 약점을 보완하는 필요성에서부터 출발한다. 특히 미셸 푸코의 권력이론과 문화연구를 통해 그 연구
정확한 연령구분은 학자마다 다르나 보통 시작은 30세에서 40세의 기간 동안의 한 지점으로 보고 끝나는 시기는 60세에서 70세 기간 중의 한 지점으로 정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40대부터 65세 까지로 보고 있다. 이때의 주요발달과업에는 신체적 변화에 대한 적응, 부부간의 애정 재확립과 중년기 위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