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인 사고방식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미술에서는 사실주의에 이어서 인상주의의 태동이 있었고 문학사에서는 인상주의와 관계를 이루는 상징주의 시인들과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들이 대거 출현하였다. 문학과 예술 이외의 철학 분야에서도 새로운 사상을 주창한 철학자들이 많이 나왔다.
미술은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자연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 신인상주의(점묘파), 후기 인상주의등으로 나타나 미술작품의 황금기를 이루었던 시기였다.
많은 예술작품이 창작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그러한 예술작품은 그때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대변하기도 하였는데 영국을 포함한
미끄러지고 도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그들의 육체를 사용해 발레 무용수들은 분노, 공포, 질투, 기쁨, 슬픔과 같은 많은 감정을 표현한다. 동작을 취하는 무용수들의 몸의 선은 아름답고 조화로운 모습이다. 발레 테크닉은 고전이라고 불리는데 왜냐하면 순수하고 조화로움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미술도 이를 반영 한 사조가 몇 세기 동안 지속되는 시대가 지나고 계속해서 여러 사조들이 맞대응 하여 나타나게 됨.
18세기 말, 19세기 초,중반을 종합하면
①신고전주의 ②낭만주의 ③고전주의 로 나눌 수 있다.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 그리스,르네상스 시대로 돌아가자
Ⅲ.마네와 살롱전
1.살롱전
프랑스에서 가장 권위 있는 미술전은 흔히 ‘파리 살롱’이라고도 불리는 살롱(Salon)이었다. 1725년, 루이 14세 치하에서 아카데미의 공식 미술전으로 시작된 만큼, 살롱에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자격은 물론 아카데미 회원에게만 주어졌다. 루브르 궁전의 정사각형의 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