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인 사고방식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미술에서는 사실주의에 이어서 인상주의의 태동이 있었고 문학사에서는 인상주의와 관계를 이루는 상징주의 시인들과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들이 대거 출현하였다. 문학과 예술 이외의 철학 분야에서도 새로운 사상을 주창한 철학자들이 많이 나왔다.
3) 대중문화·대중매체와 미술과의 연관성
대중매체는 대중과 전문적 문화를 이어주는 매개체
전문화 된 문화 -> 대중매체 -> 대중
=> 대중문화 형성
긍정적 평가 : 양적 측면에서 대중문화 대량보급 성공
부정적 평가 : 질적 저속성, 문화 중앙집권화
순수미술<-상호작용->대중문화
=>필요 불가
그 이상의 발전에 대한 의문으로 반고전주의를 지향하기 시작한다. 완벽한 기법의 숙달로 16세기말 사람들은 미술의 발전이 끝나버리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기 시작했다. 이와 같은 정신적 혼란 속에 당시의 젊은 미술가들은 르네상스의 “조화와 균형”을 거부하고 반고전주의를 지향하기 시작했다.
고전건축과 디자인의 주요 무대가 되었던 유럽대륙은 19세기말 순수미술이 갖는 고유 가치만을 지닌 채 서서히 경쟁력을 상실하는 반면 실질적 가치를 필요로 하는 근대적 디자인 개념이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된다. 이에 따라 점차 고도로 복잡한 인식론과 같은 이론들이 등장하였지만 “디자인”자체
고전주의(古典主義) 낭만주의(浪漫主義) 절충주의(折衷主義)와 같은 과거의 건축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고조되기도 하였으나, 인구의 도시집중에 따른 주택문제의 발생은 공장(工場). 역(驛), 시장(市場)과 같은 새로운 건축적 요구들을 등장하게 만들었다.
18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디자인과 패러다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