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관은 지역, 문화권, 그리고 시대에 따라 그 나름의 독특한 내용과 체계를 가지고 있고, 또 변모해 왔다. 이는 자연 환경의 차이, 자연 자체의 변화, 그리고 자연에 대한 인간의 인식 변화가 그 주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여기서 문화권에 따른 자연관의 차이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철학의 뚜렷한 밝힘은,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의 소작(所作)이라고 하는 중용(中庸)에서 우리는 충분히 찾을 수 있다.
그 제1장인 천명론(天命論)에서 :
天命之謂性 率性之謂道 修道之謂敎
(하늘이 명(命)한 것을 성(性)이라 이르고, 성(性)을 따름을 도(道)라고 이르고, 도(道)를 닦음을 교(敎)라 이
작품 감상의 몇 가지 유형 감탄형(압도형) : 작품을 보면 일단 자신이 느낀 감정을 격정적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격정적이다”, “황홀하다”, “전율을 느낀다”등등. 많은 ‘비전문가’들이 이런 “강박감”을 갖고 작품을 보는 경향이 있다. 물론 이런 태도가 그 자체로 나쁘다는 것은
㉠공자의 윤리사상
공자는 노나라 양공22년, 지금의 곡부에서 아버지 숙양홀과 어머니 안징재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리고 공자는 동양사람에게는 인간의 삶의 표본이요 성인(聖人)그 자체였다. 그의 제자가 무려 3천여명에 달했다는 사실은 당시의 어지러운 세상을 돌아볼 때, 그의 인품과 학문의 경지
제1강 일연의 三國遺事
1. 일연 (1206~1289) 경상북도 경산 출생, 고려승려
2. 삼국유사의 의미: 고대인의 삶과 문화에 대한 풍부한 내용으로 우리 민족의 원형을 살펴볼 수 있으며,
이전의 책들에서 빠지거나 자세히 드러나지 않은 사실을 담고 있음
3. 삼국유사의 저술동기: 몽골의 침입이후 우리 민족
청조말 관리들의 부패와 제국주의 열강들의 각축장으로 전락하여 백성들의 상황은 착취로 인해 굶주림이라는 어려운 상황속에 있었다. 제국주의가 심화 되자 중국내에서는 반봉건과 반제의 상황을 극복하고자 봉기가 일어나고 다양한 운동이 일어나지만 역부족이었다. 또한 국민당에 의해 청조가 멸
한비자의 생애
한비자는 전국시대 한왕 안의 서자로 출생했다. 그의 어머니는 신분이 낮은 출신이었기 때문에 그가 비록 왕족이었지만 왕실에서 대우받지 못하는 불운한 처지였다. 이 같은 불행한 소년기를 가졌기에 일찍부터 학문연구에 눈을 돌렸다 그가 태어난 한나라는 전국7웅 중의 하나로 가장
유교에서 말하는 진리는 어디에 그 근거를 두고 있는 것일까? 유교사상에 있어서 최초의, 그리고 최종적 근거는 제帝·천天에 있다. 이 중 천에 대해 설명하자면 천은 사람의 모습을 상형한 글자로서 특히 머리를 강조하고 있다. 원래 갑골문에 나타나는 천은 본래 초월적인 의미로 쓰인 것이 아니라 다
1. 유가윤리(儒家倫理)의 비판(批判)
노자가 유가의 모든 덕목을 부정적으로 비판한 것은 그 덕목의 내실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소위 경화(硬化)되는 유교주의자들의 예문화(禮文化) 일반(一般)을 무위자연(無爲自然)의 대도(大道)에서 성찰(省察)하여 근본적으로 그 진실성 순수성을 회복하고 그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