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관은 지역, 문화권, 그리고 시대에 따라 그 나름의 독특한 내용과 체계를 가지고 있고, 또 변모해 왔다. 이는 자연 환경의 차이, 자연 자체의 변화, 그리고 자연에 대한 인간의 인식 변화가 그 주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여기서 문화권에 따른 자연관의 차이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Ⅰ. 동양의 자연관자연이란 용어는 우리가 즐겨 사용하며 또 매우 친숙하다. 그러나 그런 만큼 이 용어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것 같지 않으며, 그 의미 파악에 특별히 주의하지 않는다. 이는 서양에서도 마찬가지로 Nature이란 단어의 뜻은 66가지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자연관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한 것은 바로 인문주의입니다. 보카치오의 인문주의 소설 [데카메론]의 완성이나 단테의 [신곡] 등은 르네상스 예술이 인간중심의 현실풍경을 그리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르네상스 시대의 자연관은 그리스 자연관의 재생으로 미술이란 어떤 법칙에 지배된다고 생각하였
1)19세기 이전의 러시아 음악
전통 : 고대부터 전래되었고 노래는 자연발생적이었음
민요 : 러시아민족의 정서가 풍부하게 내재되어 있었음→이러한 구전전통이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 교회음악에서 더 강화되었음
교회음악? : 그리스 정교의 무반주성가 합창의 영향을? 받았음
17세기 표트르대제⇒
관한 역사가 측정된다는 것이다. 앨빈 토플러, “과학과 변화”: 일리아 프리고진 ․ 이사벨 스텐저스『혼돈으로부터의 질서』서문, 신국조 옮김, 고려원미디어, 1993, p.19.
이 세 가지를 모두 포함하는 총체적인 시간의 흐름은 이론적 시각에 따라 크게 세 견해로 나눌 수 있다. 시간의 방향을 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