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지리했던 10세기 후삼국의 분열은 왕건이라는 호걸을 통하여 고려라는 나라로 재 탄생하였다. 통일 후 공신들과 호족들의 기득권을 아우르는 권력을 행사하기 위한 고려의 정책은 유교 이념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의 실행과 과거제의 실시를 통해 이루어져 갔으며, 한편으로 호족의 기득권을 타
왕명이 내리고 있고, 또 동왕 6년에는 “命修中外學校”란 왕명을 내리고 있는데서 찾아볼 수 있다.
恭愍王은 고려후기에 교육중흥을 주도하였던 왕으로서, 그의 노력으로 학교교육은 크게 활성화 되었으며, 아울러 학당교육도 번창하게 되었다. 그 후 공양왕대에 이르러 동서학당은 오부학당(東,西,
1. 서언
2001년 11월 고려말 공민왕이 태고 보우스님을 국사로 추대하면서 교지를 내리는 의식을 재현한 태고 보우국사 국사 추대 재현식이 6일 사나사에서 열렸다. 고려말이라는 정치적 혼란기에 단순히 불교계의 큰스님이 아니라 나라의 정신적 지도자로 시대를 온몸으로 훑어갔던 태고 보우스님의
왕순(王淳)을 몽고에 인질로 보내었다. 왕순은 몽고의 종실 여자를 아내로 삼아 원조의 신임을 얻었다. 그는 홍복원과 고려 이민의 관리권을 쟁탈하기 위한 투쟁을 전개했다. 홍복원이 이 때 피살되었다.
쿠빌라이가 즉위한 이후 안무고려군민총관부(按撫高麗軍民總管俯)를 설치했다. 쿠빌라이는 또
왕정이 복고되었으나, 이제는 원의 정치적 간섭을 받게 되었다. 원 간섭기에서는 고려의 관제가 격하 개편되었고, 일부 지역에 대한 지배권을 상실하였으며, 그 밖에도 경제적 수탈이 매우 심하여 큰 고통을 당하였다. 익재(益齋)는 이러한 시기에 태어나 그의 80평생을 원의 고려지배라는 민족수난기에
삼국시대
삼국의 왕들은 영농의 노동력과 병력의 증강을 위한 인구 증가정책에 급급하였다. 그로인해 삼국의 왕들은 국내 백성의 유실을 방지하고 동시에 국외로부터 많은 유민들이 자기 국내에 이주하게끔 함에 많은 힘을 쓰고 있었다
1)고구려 고국천왕때의 진대법
춘궁기(3월~7월)에 관곡을 빈곤
(1) 신륵사의 창건과 사찰명의 유래
예로부터 전하는 이야기에 의하면 신륵사는 신라 진평왕때 원효대사가 창건한 것으로 되어 있다. 원효대사 창건과 관련한 설화는 다음과 같다.
<어느 날 원효대사의 꿈에 흰옷을 입은 노인이 나타나 지금의 절터에 있던 연못을 가리키며 신성한 가람이 설 곳이라
왕은, 부여의 왕이 제나라를 방문한 타국의 왕을 위한 환영 행사 로서 북치고 피리 불고 각저희를 하게 했다고 한다. 이 각저희가 씨름과 유사한 것으로 띠를 매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오늘날의 우리 씨름과 비슷하다. 신채호는 《조선 상고사》 에서 상고 시대 제의 장소 신소도에서 행하는 제사 예식
왕의 개혁)
1. 공민왕의 개혁 실시배경 : 14세기 후반, 원나라와 명나라가 교체되는 대륙정세의 변동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고려의 중흥을 꾀하려고 개혁을 추진하였다.
2. 개혁의 목적
① 대외적 : 적극적으로 원나라에 반대하는 정책을 펴 몽고적 잔재를 제거하고, 잃어버린 국토 회복을 위한 북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