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의 정책은 유교 이념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의 실행과 과거제의 실시를 통해 이루어져 갔으며, 한편으로 호족의 기득권을 타협하는 선에서 음서제도를 실시하여 호족과의 타협을 꾀하였다. 우리조는 고려시대의 교육과 과거제도, 음서제도를 알아봄으로써 중세사회의 일면을 살펴보았다.
Ⅰ. 고려
고려음서제도연구』, 일조각, 1991,
공음전은 고려 귀족계층이 그 신분을 세습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경제적 기반이 되었다. 귀족제사회설에서는 과거제 역시 고려가 귀족사회임을 뒷받침한다고 주장하는데, 과거 응시자의 자격이 엄격히 제한되어있었던 것을 그 예로 든다. 고려시대의 과거에는 제술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 절충주의사관(주․객관 모두 비판)
1) 한국사의 특수성 이해 : 모든 민족의 역사는 보편성과 더불어 특수성이 존재
2) 한국사의 보편성 이해 : 세계사의 보편성 속에서 한국사의 특수성을 이해
* 민족주의 사학
1) 근대적인 역사학 방법
2) 식민사관에 대항하여 민
고려가 부족할 수밖에 없는 조건을 만드는데 일조를 한다. 결국 한정된 분량 안에, 사회구성을 이야기할 수 있는 제 분야의 지식을 토막 지식으로 늘어놓는 것이 현실일 수밖에 없다.
국사 교과서가 사실 나열 위주의 서술 체제라는 비판을 받는 것은 본질적으로 연구자들의 사회구성적 역사 인식에까
시대에 남긴 기록물, 이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 등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는 한국인과 한국사회가 어떠한 역사과정을 거쳐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나타나게 되었고, 그것이 거시적으로 볼 때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며, 그리고 우리 문화의 특색은 어떠한가 하는 등에 대한 이해를 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