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역시 행동주의와 거리가 먼 것이었다는 비판과 논리적 설득력을 상실했다는 비판이 주어지기도 하였다. 따라서 그가 남긴 문학적 성과는 무엇이였으며, 그 한계는 어떠한 것이었는지에 대해 본 논의에서는 1950년대 시대적 배경과 그의 문학 세계, 그리고 작품「모반」,「부동기」를 중심으로 살
구조적 모순과 그에 따른 부패와 부조리가 드러나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상대적으로 새로운 정치 질서와 사회 기풍에 대한 열망이 비등하였다. 분단에 따른 안보 논리와 그에 따른 독재화는 필연적으로 3선개헌을 유발하였고, 부정한 방법과 수단을 사용하는 등 장기집권 야욕을 구체화하였다. 3․15
작가가 대상으로 하는 사회는 급진적으로 발전해 왔다. 따라서 주어진 시대현실에 대응해 나가는 작가의 자세가 어떠해야 하며, 또 어떻게 변모해 가야할 것인가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관심사이다.
이호철의 소설에 있어서는 그 작품의 배경 즉, 분위기가 주제표출에 큰 역할을 한다. 주정적인 문장
때 공부한 지식이리라. 그러나 김동리는 경신 고등 학교로 전학한 그 다음해에 학교를 중퇴하고 창작 생활에 전념했다. 이 때 김동리는 서울에서 시인 서정주와 문우 관계를 맺으면서 맨 처음 <백조>란 시를 조선일보에 발표해서 입선을 했다. 그러나 그의 문학적인 재능은 시에서보다 소설에 있었다
요한 위상을 차지한다. 우리는 여기서 <문학 교육이란 무엇인가>하는 물음 역시 후자에 초점을 두고 교실에서 사용할 교과서의 근거라 할 수 있는 7차 교육과정을 비판적 안목으로 살펴봄으로서 답을 구성해 보는 과정도 필요하다.
분석할 작품은 김승옥의 「무진기행」이란 현대소설로 이는 국민
요한 업무가 될 정도로 심각해졌다. 사람들은 무정해졌고 강퍅해졌으며 폭력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익숙하였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종교적으로 16세기 초엽의 유럽인들은 영적으로 신앙심이 매우 고양되어 있었다. 왜냐하면 이들은 날마다 죽음의 기로 앞에 떨고 있었기 때문이다. 끊임없는
요한 밤 거룩한 밤’가사는 반대로 오역됐다
흑사병, 紫禁省, 붉은 광장도 오역 때문에 붙여진 이름
예수를 하나님의 피조물-雜神으로 격하시킨‘여호와의 증인’의 번역
誤讀도 오역이다. 3천년전 팔레스타인에서 발음틀렸다며 4만2천명 처단
사상최악의 해상사고 타이타닉 참극 희생
소설가 알프레드 되블린
1900년 되블린은 프라이부르크(Freiburg) 대학에서 의학공부를 하기 시작하였다. 이 때 그는 두 번째 소설『검은 커튼』을 쓴 해였다. 이 작품은 후에 1911년에서 12년에 걸쳐「폭풍」, 즉「슈투름」(Sturm)지에 발표되는데 되블린은 프라이부르크 시절에 어쩌다 프로이트(Freud)의 정
구조에서 소시민의 허위의식이 빚어진다.
소시민은 경제위기로 빚어진 자신의 참담한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여러 방식으로 반응한다. 이 반응은 현실에 대한 절망감과 자책감으로부터 타인에 대한 공격적 충동에 이르기까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다. 소시민은 자신을 위협하는 힘에 대항하여 공
소설은 ‘개발’과 ‘발전’이라는 말 뒤에 숨어있는 일반 민중의 상실감을 세 인물과 이들의 대화를 통해 여과 없이 드러내고 있다.
이 작품의 실향의식은 앞에서 언급한 여행자 모티프, 디아스포라와 상통하는 개념이다. 제목에서도 볼 수 있듯 ‘길’을 걷는다는 것은 곧 나그네의 삶을 가리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