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송의 주희는 충을 마음의 영역으로 여기면서 “자기를 다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런데 여기에서 말하는 ‘자기’란 사리사욕의 상태에 있는 자기가 아니라, 사리사욕이 없이 천리가 보존되어 있는 상태의 자기를 말한다. 주희는 이러한 상태에서 본래적으로 선한 자기의 본성을 순수하게 발현하
남송의 주희는 충을 마음의 영역으로 여기면서 “자기를 다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런데 여기에서 말하는 ‘자기’란 사리사욕의 상태에 있는 자기가 아니라, 사리사욕이 없이 천리가 보존되어 있는 상태의 자기를 말한다. 주희는 이러한 상태에서 본래적으로 선한 자기의 본성을 순수하게 발현하
남송 원체화풍인 마원하규 화풍을 따른 이상좌화풍 그리고 명나라의 새로운 화풍을 선보인 강희안 등을 거론할 수 있다. 양팽손이 활동한 16세기 전반의 중종 년간 화단은 산수화에 안견의 화풍이 압도하였고 구도나 필치에 점차 새로운 변모를 보여준다. 이 시기는 15세기 회화를 계승하면서 새로운 양
남송의 주자(朱子)는 이들 학설을 집대성하여 주자학을 확립시켰다. 주자는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에 입각하여 이(理)와 기(氣)를 구분하고, 이를 만물의 근본이 되는 형이상의 도라 하였으며, 기를 만물의 도구(道具)가 되는 형이하의 기(器)라 하였다. 그러나 주자와 거의 같은 시대의 육상산은 견해
명대철학-양명학
1. 시대 배경
왕양명(王陽明, 1472~1529)이 태어날 당시 명(明)나라는 남송(南宋) 이후 관학(官學)으로서 지배적 지위를 차지한 주자학을 바탕으로 엄격한 과거제도를 시행하면서 명나라 초기에 편찬된 『사서대전(四書大全)』과 『오경대전(五經大全)』의 범위 안에서만 과거 시험 문제를
남송 원체화풍인 마원하규 화풍을 따른 이상좌화풍 그리고 명나라의 새로운 화풍을 선보인 강희안 등을 거론할 수 있다.
양팽손이 활동한 16세기 전반의 중종 년간 화단은 산수화에 안견의 화풍이 압도하였고 구도나 필치에 점차 새로운 변모를 보여준다. 이 시기는 15세기 회화를 계승하면서 새로운 양
민간문학의 등장 - 송
♧송의건국
960년, 후주(後周)의 조광윤이 오대분열수습 → 송나라창건
북송과 남송을 합친 약300년 동안 평화로운 날 없었음.
(북방민족과 끊임없는 싸움으로,,)
♧송의체제
당나라의 몰락이 중앙집권체제의 붕괴, 지방의 번진세력의 발호에서 비롯
되었다고 봄. ⇒ 재정권군사권
남송(南宋) 때는 복건에 1개 부(府)와 5개 주(州), 2개 군()을 두어서 팔민(八)이라는 칭호가 생겼다. 원(元) 나라 초기에는 강절행성(江浙行省)의 복건도(福建道)가 되었다가 나중에 다시 성(省)을 설치하였다.
복건에는 산이 많고, 산지면적이 면적의 80%를 차지한다. 최고봉은 북부의 무이산 주봉인 황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