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으로 쓰이고 긴 이야기의 경우 강사서(講史書)라고 불리웠다.
소설 계통의 짧은 이야기들은 후대에 화본소설,의화본으로 발전해 나가 풍몽룡, 능몽초 등에의해 고도의 문학성을 얻게 되었으며 장편의 강사서는 장회소설로 발전해 나가 중국의 백화소설을 대표하게 된다.
- 송대 시대적 배경 -
민간에 스며 있어, 중국 문화의 근저로서 오히려 이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도교에 대한 연구는 중국 문화의 연원을 알 수 있게 해줌과 동시에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어, 어떠한 현상에 대한 해석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도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도교의 중요성에 대해
송대 시민들은 차와 예술을 융합하는 과정에 있었는데 문학, 예술 등 순수한 정신문화에 직접적인 관련부분을 생산해내어 차 문화를 우의를 증대하고 사회 인간관계의 수단이 되어 차는 이 시기에 이미 민간에서의 예의가 되었다. 조공으로 들어 온 차를 “수차” (绣茶), “두차”(斗茶)라 하며 문
넓었으며, 후자(後者)는 사대부가 향유하는 문학이었다. 이러한 까닭에 새로운 왕조를 연 신흥사대부는 조선에 와서 속악가사를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 하여 논쟁을 벌이기도 한다. 무신난으로 등장한 신흥사대부는 고대의 자기중심주의와 중세의 보편사상이 조응하면서 힘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