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철학과 도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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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가철학과 도덕
Ⅰ. 여는 마당
유교는 주나라 주공의 철학을 받아들여 다듬고 이를 정치적으로 교육적으로 활용했던 공자의 사상으로 먼 옛날에 만들어졌으나 현대에 이르러서도 동양문화권의 사상을 지배해 왔다. 그는 세계를 바라보는 우주론이나 인간의 성정을 다루는 심성론, 몸과 마음을 갈고 닦는 수양론에서 정치론에 이르기까지 넓은 영역을 담아내었으며 공자의 사상은 후학들에 의해 발전하고 이어져서 오늘날에도 그의 가르침은 이어오고 있다. 이처럼 그의 사상이 긴 역사를 가지고 내려올 수 있었던 바탕은 정치와 도덕이라는 인간의 사회에서 뗄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던 사상이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효와 예를 중시하는 유학사상에는 효의 수직적 관계에 있어서의 정치적 효율성과 예를 통한 인간관계가 올바르게 이어질 수 있었던 도덕이 큰 축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정치나 도덕을 뛰어넘는 인간의 본래적 선함을 주장했던 사상이었기에 인간을 긍정하고 사회를 옳게 이끌려는 의지를 가질 수 있었을 것이다.
1.유(儒)의 의미와 유래
유(儒)는 본래 ‘선비 유’자로 형용사로 부드럽다는 뜻과 명사로 선비나 학자를 뜻하는데 올바른 도로써 사람을 교화하는 선비나 지식인을 의미한다. 보통 유교, 유학, 유가를 구별 없이 적당히 혼용하고 있으나 정확하게 정의하자면 유교는 공자의 가르침 자체를 뜻한다. 유학은 유교를 받아들여 배운다는 의미로 선왕들의 가르침인 교(敎)와는 달리 학(學)은 배우는 것을 의미하며 가르침을 받아 배우고 닦는 후학들의 노력인 것이다. 그리고 유가는 공자의 가르침을 전승시키는 학파를 가리키는데 유가철학은 유가들이 전승시키고 발전시킨 사상체계라고 할 수 있다.
Ⅱ. 본 마당
1.유가철학의 역사
유가철학의 배경은 중국의 문화가 바탕이 되는데 초기 중국의 문화는 황하 유역에서 발생하였다. 기원전 3천 년대 후반 요임금이 당시 치수를 통해 황하의 가뭄과 홍수를 막아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었으며 뒤를 이은 순임금은 백성들에게 농사짓는 법과 아울러 오교(五 敎)-아버지는 의롭고, 어머니는 자애롭고, 형은 우애롭고, 아우는 공손하고, 자식은 효도하는 것-를 권하였다. 요임금은 우임금에게 왕위를 물려주었으며 우의 아들이 계승한 후 요순시대는 자취를 감추고 하 왕조가 성립되었다. 이후에 나타난 은나라와 주나라를 삼대(三代)라고 한다. 후에 주나라가 낙읍으로 천도한 동주시대에 춘추시대가 오게 되는데 공자는 춘추 말엽에 삼대의 문화유산을 바탕으로 하여 무왕의 동생인 주공의 사상을 받아들여 유교를 창시하였다.
춘추시대 말기에 태어난 공자는 자신의 사상을 바탕으로 올바른 정치사상을 펼쳐서 구현하려고 하였으나 끝내 그 이상을 펴지 못하였다. 만년에는 고향으로 돌아와 사학을 열어 많은 제자를 가르치는 한편 여러 책들을 저술하였다. 그러나 그의 사상의 진수는 그가 죽은 후, 제자들이 수집 편찬한 그의 언행록인 《논어》에서 잘 나타난다. 공자는 인을 가장 중시하였으며, 인은 곧 효(孝)이며 제(悌)라 하여 인의 근본을 가족적 결합의 윤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육친 사이에 진심에서 우러나는 애정을 강조하는 한편, 그것을 인간 사회의 질서 있는 조화적 결합의 원리로 삼고, 정치에도 발전시켰다. 그것은 춘추시대 말기의 인간주의적 풍조의 영향을 받아 인간 내면에 존재하는 도덕성에 주목하고, 거기서부터 현실사회의 혼란을 구제하려 하였다. 공자는 훌륭한 정치를 행했던 주(周)의 예악 주나라 때에는 왕실이나 봉건 제후들에 의하여 왕실, 또는 나라의 길흉을 점치는 의식인 전례를 위한 아악이 만들어졌다. 아악은 유가의 예절과 음악 사상인 예악 사상의 밑거름이 되어 후세의 지배 계층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을 끌어들여 그 실행을 강조하면서, 예는 전통적·관습적인 사회 규범이며 그것은 곧 인의 사회성·객관성을 보증하는 것이라 하였다. 그 후 맹자가 나타나 인의 실천을 위한 의(義)의 덕을 내세워 인의(仁義)를 주장하였으며 또한 인간의 본성은 선(善)이라 하여 내면적인 도덕론을 펴고, 선한 본성에서 우러나오는 덕치로서의 왕도론을 주장하였다. 맹자에 의하여 유교는 뚜렷하게 내면적으로 심화되고 또 정치론으로도 정비되었으며 한편 오륜(五倫)도 이 무렵에 시작되었다. 얼마 후 순자가 나타나 맹자의 내면화에 반대이론을 내세웠다. 그는 인간의 본성은 악(惡)이므로, 외면적·객관적인 예에 의해서만 수양이 완성된다고 생각하여 예를 강조하였다.
진(秦)나라가 천하를 통일하자 유교는 분서갱유의 박해를 받아 한때 소멸하는 것도 같았으나 한(漢)나라 무제에 이르러, 동중서의 건의를 받아들임으로써 유교는 국가적 교학이 되어 그 지위를 굳혔다. 공자를 존경하고, 정치계급은 오경(五經:역경·서경·시경·예기·춘추)을 읽도록 요청하여 유교는 왕조의 체제를 지탱하는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후한 말기에 신유학이 나타나는데 이는 도학·주자학·양명학 등을 이르는 말로 당나라 때 도학의 선구자인 한유가 당시 타락한 불교를 비판하며 유교의 도통을 밝히고 숭유척불의 사상을 주장하였다. 이어 북송에 이르러 주돈이·정호·정이 등이 과거 훈고에만 치중하던 유교를 형이상학적인 면에서 다루어 크게 부흥시켰고 이어 남송의 주자(朱子)는 이들 학설을 집대성하여 주자학을 확립시켰다. 주자는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에 입각하여 이(理)와 기(氣)를 구분하고, 이를 만물의 근본이 되는 형이상의 도라 하였으며, 기를 만물의 도구(道具)가 되는 형이하의 기(器)라 하였다. 그러나 주자와 거의 같은 시대의 육상산은 견해를 달리하여 ‘심즉리’의 일원론을 주장하였다. 그의 학문은 심학(心學)이라고도 하였으며 이것은 명나라의 왕양명에게로 계승되어 지행합일의 양명학이 정립되었다.
우리나라에 유교가 들어온 것은 삼국시대로 보여 지며 당시의 유교는 주로 유능한 관리의 양성이 목적이었다가 고려시대에 와서 안향이 주자학을 받아들이면서 선진 유학을 할 수 있었다. 이 때 안향이 들여온 성리학이 조선시대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꽃을 피웠고 여러 학통이 생겨났다. 명종·선조 때에는 많은 유학자가 배출되어 한국 성리학의 전성시대를 이루었는데 그중에서도 이황·이이가 가장 뛰어나 이황을 ‘동방의 주부자(朱夫子)’, 이이를 ‘동방의 성인(聖人)’이라 할 만큼 그 학풍은 후대의 학자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2.공자의 사상
춘추 말기, 주나라의 봉건질서가 쇠퇴하여 사회적 혼란이 심해지자, 공자는 주왕조 초의 제도로 복귀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위정자는 덕이 있어야 하며 도덕과 예의에 의한 교화가 이상적인 지배방법이라 생각했다. 이러한 사상의 중심에 놓인 것이 인(仁)이다. 공자는 최고의 덕을 인이라고 보고 인은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인은 부모형제에 대한 골육의 애정 곧 효제(孝悌)를 중심으로 하여 타인에게도 미친다는 사상으로 모든 사람이 인덕(仁德)을 지향하고, 인덕을 갖춘 사람만이 정치적으로 높은 지위에 앉아 인애의 정치를 한다면, 세계의 질서도 안정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 수양을 위해 부모와 연장자를 공손하게 모시는 효제의 실천을 가르치고, 이를 인의 출발점으로 삼았으며, 공자는 또한 인의 실천을 위해서는 예(禮)라는 형식을 밟을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예란 전통적·관습적 형식이며, 사회규범으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유교에서 전통주의를 존중하고 형식을 존중하는 것은 바로 이 점에 입각한 것이며, 예라는 형식에 따름으로써 인의 사회성과 객관성이 확실해진 것이다. 이처럼 공자의 사상은 사회적·정치적 인간을 위한 도덕이 중심을 이루고 있는데, 특히 그는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므로 하늘처럼 존중하라는 민본사상을 주장하는데 이는 그의 정치철학의 바탕이 되어 역대 통치자들의 통치이념이 되었다.
3.유가철학에 나타난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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