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층에서도 대학생들이 대거 배출됐다. 또한 과거 대학이라는 제도로부터 완전히 배제돼 있던 여성들이 대학생 집단의 중요한 구성원이 됐다. 이에 따라 대학생들의 의식도 급격히 변했다. 자신들을 ‘지식 프롤레타리아’, 즉 지식 영역을 다루는,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새로운 일원으로 생각하는
역사의 현 시점에서 집단정신을 제공하는 평범한 것들인 일상적인 문화적 경험의 대상들과 아이콘들을 미술로 변용시킨다.
‘고상한 미술’에 반기를 들고 ‘저속한’ 대중문화와의 접합을 기치로 내세웠던 팝 아트는 고도로 산업화된 1960년대 서구 대중사회의 환경을 미술 안으로 수용한 미술사조
역사를 거치며 끝없이 계속되는 성공 스토리를 추구했다.
헐리우드의 기록적 성공은 소위 활동사진의 대두 및 영화의 역사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가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영화의 황제 아돌프 주커(Adolph Zukor)1) 헝가리 출생의 미국 영화사업가. 1912년 페이머스 플레이어스 필름회사를 설립. 1916
2. 일본역사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
1) 일본사회의 우경화 ‘일본주의로의 회귀’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란 과거에 대한 ‘집단의 기억’이다. 이 집단이 ‘상상의 공동체로써 국가일 경우 우리는 ’국사‘라 부른다. 과거의 사실 속에서 ’상상의 집단‘인 국가가 ’국사‘라는 형태로 우선 역
식민체제라는 구조적인 성격이 강조된다. 친일의 문제가 대중의 이야기로 되면서 구조적인 문제보다는 윤리성의 문제가 더 부각된 것이 일반의 현상이다. 해방 정국에서 ‘친일파’ ‘친일분자’ ‘매국노’ ‘부일협력자’ ‘민족반역자’라는 말은 거의 매일 언론지면을 장식하거나 각 사회단체의
Ⅳ. 한국-영국 관계
1.한국-영국 수교관계
한국과 영국은 1949년 정식 외교관계를 수립, 1999년으로 양국 수교 50주년을 맞이하였으며 수교 이후 정상급 인사의 상호방문을 통해 전통적인 우호관계를 강화해왔다.
영국정부는 2000년 6월 남․북정상회담 이후의 남․북관계 개선동향을 감안,
식민지적 지배질서의 재편성을 통해서 반공의 전진기지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대한민국이라는 국가권력, 제도 등 모든 국가기구의 수립 자체는 거의 결정적으로 미군에 의해 좌우되었다. 정부가 수립된 이후에도 대한민국은 아직 국가의 하부구조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던 반쪽국가였다. 스스로의
자본주의적 산업화가 요구하는 일정한 단위의 인구를 확보하기 위해서 '민족의 생산ꡐ이 요구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여러 종족적 집단은 하나의 민족으로 통합, 탄생하였다. 자본제로의 이행에서 필수적인 봉건적 신분제의 제거에서 민족주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구성원간의 적어도 형식적
식민지 체제가 확대되면서 조선의 공업화가 시작되었다. 그리하여 일본제국주의하의 조선을 식민지 반봉건 사회로 규정해야 마땅하지만, 1930년대 이후 경제적 사회구성체로서는 자본주의사회라고 파악할 수 있다.
이후 해방과 함께 한국에서는 한국전쟁과 4․19 및 5․16을 거치면서 경제개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