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살아가리라』를 발간한 다음, 첫시집 『지상의 인간』(1984), 두 번째 시집 『반시대적 고찰』(1988), 세 번째, 비평 시집 『용의 모습으로』(1990), 네 번째 시집 『러시아집 패설』(1991), 시선집 『생명의 노래』(1992), 다섯 번째 시집 『자본에 살어리랏다』(1997), 여섯 번째 시집 『바다 속의 흰머리
있다는 사실을 거부하고 사진의 방식과도 같이 표현되고 보이는 모든 것은 복사물의 한 측면일 뿐이라고 주장한다.
복제와 복사라는 방법론이 적극적으로 취해짐으로써 미술이 세계가 내포한 의미들에 대해 얼마나 잘 표현하고 있는지는 섣불리 말하기 어렵다. 그러나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은 예술
모더니즘의 사상적 기초가 되었던 데카르트의 이원론이 안고 있던 근본적인 문제는 모더니즘의 위기를 초래하는 촉매가 되었다. 데카르트의 이원론은 모든 것을 의심하고 있는 의심할 수 없는 하나, 즉 자신의 존재론적 확실성에서 세계를 인신하는 것이었다. 이처럼 의심할 수 없는 정신의 주체와 그
찾는 관객들을 보면 대부분이 커플들이다. 커플이 아니라면 여자들끼리 오는 경우일 것이다. 이상하게도 남자들끼리 극장을 가는 일은 이상한 일처럼 여겨지는게 현실이다. 커플들에게 있어서 영화의 선택권은 누구에게 있을까? 나의 경우도 물론이거니와 대부분이 여성에게 선택권을 넘긴다. 그러므
이후, 1979년에서 현재에 이르는 신시기의 소설은 비록 10여 년이라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이전 시기와 비교하면 많은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신시기의 소설은 ‘역사상 전례 없는 대재난’이라 불리는 문화대혁명을 폭로하며 10년 동안의 기간이 중국인민에게 입힌 상처를 형상화하는 ‘상흔문학’으로
현대사회에서 인간의 중요한 특질이 다소 변형 또는 분산되었으나, 위대한 인간성이 완전히 소멸된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이와같이 인간에게 내재한 인간정신의 무한한 가능성을 신뢰하는 작가로서, Bellow는 도덕적 문제의 핵심은 인생의 정당화이며 도덕적 기능은 예술과 분리될 수 없다고 믿으며,
예술협회를 결성하고, 1946년 3월 북조선문학예술총동맹 결성에도 참여했다. 이후 북조선 교육국 국어편찬위원회와 북조선문학예술총동맹 출판국에서 일했다.
주요 작품으로 단편 <부득이>(1949), <최후의 피 한 방울까지>(1950)를 비롯해 <불바다 속에서> , <가장 귀중한 것>, <보이지 않는 그림자>, <축포>
모더니즘이 억압한 것을 되살린다. 전통적인 의미의 주인공이 없고, 시작과 끝이 없고, 몇 가지로 열어놓은 결말을 통해 그들은 실재를 찾는 과정만을 보여주고 그것이 자의적이고 우발적인 구성물이라고 말한다. 단 하나의 재현이 불가능하다는 반사실주의, 소설에 관한 소설인 메타픽션의 정치성은
그 시대의 감각적으로 드러난 표면형상에 반응한다면 리얼리즘 미학은 그 현상의 이면에서 작동하는 억압의 계기들에 주목하고 이로부터 현실에 대한 참여와 실천을 위한 구실을 끌어내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1960년 전반에 형성된 팝아트의 영향이 지속되었고 많은 나라의 작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의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성 매매 문제를 ‘매매’라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는 것은 성 거래의 직접적인 행위자의 거래뿐만이 아닌 성을 사고파는 행위에 있어서 연관된 모든 사람들의 거래, 즉 성을 사고파는 당사자, 중간 매개자, 성산 업 구조 등 기존 보다 넓은 의미에서 성 매매를 정의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