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
① 인류 최초의 예술 활동은 구석기 시대의 동굴 벽화이며, 철학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발생
- 예술에 대한 철학적 성찰인 미학은 18세기 중엽에 비로소 성립
- 18세기에 와서야 예술이 독립적 영역으로 정립되
제1장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
① 인류 최초의 예술 활동은 구석기 시대의 동굴 벽화이며, 철학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발생
- 예술에 대한 철학적 성찰인 미학은 18세기 중엽에 비로소 성립
- 18세기에 와서야 예술이 독립적 영역으로 정립되
제4장 미 개념의 변천
1. 미 개념의 변천: ‘미’로부터 ‘미적인 것’으로
1) 근대 미학과 미
① 대상의 ‘객관적 성질이 아니라 ’주체‘에 입각헤 미를 규명하려는 태도
② 취미론이 가장 전형적인 근대 미학 이론
③ 출발점은 항상 ’주관‘ 즉 주관이 느끼는 무관심적 즐거움
2) 칸트와 미
제4장 미 개념의 변천
1. 미 개념의 변천: ‘미’로부터 ‘미적인 것’으로
1) 근대 미학과 미
① 대상의 ‘객관적 성질이 아니라 ’주체‘에 입각헤 미를 규명하려는 태도
② 취미론이 가장 전형적인 근대 미학 이론
③ 출발점은 항상 ’주관‘ 즉 주관이 느끼는 무관심적 즐거움
2) 칸트와 미
제4장 미 개념의 변천
1. 미 개념의 변천: ‘미’로부터 ‘미적인 것’으로
1) 근대 미학과 미
① 대상의 ‘객관적 성질이 아니라 ’주체‘에 입각헤 미를 규명하려는 태도
② 취미론이 가장 전형적인 근대 미학 이론
③ 출발점은 항상 ’주관‘ 즉 주관이 느끼는 무관심적 즐거움
2) 칸트와 미
상품의 효용성을 실현하는 메커니즘이 성립되는 것이다. 자본주의 문화적 산물인 영화 산업은 이러한 메커니즘을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하면서 상품미학의 유사 이데올로기를 체계화하였다.
⇒영화사상 최초로 1895년 12월 28일 뤼미에르 형제는 파리의 그랑카페에서 첫 대중 시사회를 개최했다. 거의
미학적 마케팅이다. 미학적 마케팅에서는 제품의 디자인이나 스타일을 중시하게 되며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제품을 통해 얻고자하는 이미지와 제품을 통해 전달받는 기업의 이미지를 중시하게 된다. 미학적 마케팅은 제품 판매를 통해 최대한의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목적인 기업의 입장에서는
문화의 상품성
문화산업론 - 문화의 상품화
문화 산업론 - 문화 순수성 파괴
문화 산업론 - 문제점
대중문화는 헤게모니 투쟁의 장
문화 산업론 – 목적과 다양성
아도르노의 미학이론에 의하면 대중문화 비판은 주체를구제하기 위한 것이다.
교환가치를 벗어날 수 있는 모더니즘 예술
문화 관련 제도가 미비한 측면이 존재하였고, 중국보다 일찍 서구의 대중문화를 수용하고 고유의 대중문화를 형성한 한국이 엔터테이먼트 산업화 부분에서 조금 더 세련된 콘텐츠를 생산해 내고 있다는 측면으로 이해라 수 있을 것이다.
2008,5.2 진행된 부산대학교 예술문화영상학과 <현대 미학의
대중문화가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적 반성의 토대를 파괴한다는 것이다. 자본주의의 소비 상품처럼 대중문화의 상품은 대중을 파편화된 개별자로 만들어 사회로부터 소외시키고 대중 자신의 소외된 상태를 인식하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반면에 순수한 고급문화의 미학적 차원은 비판적 사고의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