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로마의 역사
① 로마의 시작과 발전
전설에 따르면 로마의 탄생은 트로이의 몰락과 함께 시작되었다. 그리스는 트로이를 공략하여 난공불락의 전설적인 요새를 파괴했고, 그 현장에서 도망친 트로이의 영웅 아이네아스는 배를 타고 이탈리아로 건너가 그곳에서 왕의 딸과 결혼했다.
그의 후손들
소크라테스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소피스트와 플라톤에 비해 이소크라테스는 상대적으로 소홀히 취급되어 왔다. 이것은 그의 목표가 플라톤과 같이 완벽하고 순수한 철학적 사유도 아니었으며 고르기아스나 프로타고라스와 같은 소피스트들처럼 논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정치적 지혜와 아레
1) 폴리스 성립 이전 (에게 문명)
그리스의 문명은 기원전 1200년~800년경에 걸쳐 있었던 인도-유럽어족의 이동과 함께 시작되었다. 이 시대에 관한 사료는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 호메로스의 두 서사시인 ‘오디세이’와 ‘일리아스’에서만 찾아볼 수 있다. 그래서 이 때를 ‘호메로스 시대’ 혹은 ‘
2. 아테네시대의 철학윤리사상
1. 소피스트
① 윤리적 행위의 주체는 곧 인간이라고 보았음 → 개인주의적. 상대
주의적 인간관, 윤리관, 진리관
② 프로타고라스(Protagoras) -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③ 감각적 경험과 개인적 유용성을 모든 사물의 가치판단 기준으로
삼음
2. 소크라테스 (Socra
철학화가 朱子와 程子에 의해서 이루어짐에 따라 인성론은 ‘이’와 ‘기’에 대한 존재론적 연구와 더불어 보다 구체적인 인성론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특히 한국의 유학자들은 이에 대한 독자적인 철학적 논설을 보고, 특히 한국의 유학자들은 이에 대한 독자적인 철학적 논설을 보여주게 되어, 한
서양 어느 시대의 역사에서도 없는 독특한 것이다. 법가사상의 핵심은 권력과 법에 의하여 부국강병을 이룩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국가를 건설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결국 권력과 법에 의하여 신분계급체제를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법가에게 있어서 인간은 오직 당근과 채찍
서양의 사상
1. 소크라테스
◈ 악행의 원인 → 무지의 결과, 무지에 대한 자각 역설
◈ 지덕일치(지덕복 합일설)
◈ 참된 앎(진지)에 대한 탐구 → 도덕적 인간이 될 수 있음
◈ 이성을 따르는 덕 있는 활동이 행복을 실현하는데 중요하다고 봄
2. 플라톤
인간의 영혼을 이성과 기개 및 정욕으
시대에는 많은 사상들이 출현하게 되었다. 자연철학을 시작으로 하여 여러 학풍의 사상들이 출현하였다. 이 시대에 출현한 사상가와 사상들은 후에 유럽의 사상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 중 소크라테스와 철학적 비교와 사상적 다툼을 하였던 상대주의의 대표적인 철학학파인 소피스트에 대해서 알아
혹은 관념론적으로 인간을 연구한다. 이 철학은 지성이 실재를 설명하는 제일 요소는 아니더라도 중요한 요소라고 본다. 또한 질료를 지성에 부차적인 것이긴 하지만 실재 속의 한 요소로 보는 점에서 이 철학은 이원론적이다. 김기찬 역, 프랭크 틸리, 「서양철학사」(서울: 현대지성사,1998), pp.35-44
말씀이나 몸가짐이 아주 행복해 보였고 참으로 두려움 없이 고귀하게 죽음을 맞이하였음’을 증언하였다고 한다.
소크라테스는 근세 이후 모든 ‘근대적 계몽과 철학의 영도자’로, ‘윤리-도덕적 자유의 사도’로 ‘서구 형이상학의 아버지’로 그리고 ‘인류의 위대한 교사’로 숭앙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