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에 예외를 허용하지 않으려는 입장이다.
3)목적론적 윤리설은 행위 결과를 중시하는 결과론적 윤리설이고, 결괴에 따라 행위의 기준이 바뀌는 상대론적 윤리설의 입장에 속한다. 의무론적 윤리설은 도덕 규칙에 대한 당위성을 강조하므로 동기론적,법칙론적,절대론적 윤리설의 입장에 속한다.
2. 아테네시대의 철학 윤리사상
1. 소피스트
① 윤리적 행위의 주체는 곧 인간이라고 보았음 → 개인주의적. 상대
주의적 인간관, 윤리관, 진리관
② 프로타고라스(Protagoras) -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③ 감각적 경험과 개인적 유용성을 모든 사물의 가치판단 기준으로
삼음
2. 소크라테스 (Socra
서양윤리사상사
1. 소크라테스 이전의 윤리사상
1. 자연철학
① 서양철학의 출발
② 우주 자연의 본질 탐구를 철학의 중심과제로 삼음
2. 아테네시대의 철학 윤리사상
1. 소피스트
① 윤리적 행위의 주체는 곧 인간이라고 보았음 개인주의적. 상대
주의적 인간관, 윤리관, 진리관
서양의 윤리사상의 이론을 일률적으로 어느 한 쪽의 윤리사상에 적용시켜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2. 동양윤리사상의 주요 사상 및 도덕 윤리 교육적 의의
동양의 전통윤리사상의 발전과정 중에 있어서 주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유교의 윤리사상이다. 유교의 윤리사상이 윤리사상사에 있어
사상적인 부분에서도 불교와 도교의 성행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폐단이 속출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나온 것이 바로 폐불론으로 유교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보국 안민을 위한 정치, 사회, 문화적인 모든 면에 기인하고 있다. 특히 한유를 중국 사상사에 있어서의 맹자와 버금가는 중요한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