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를 벗겨내는데 성공했다.
동거에 대한 인식변화는 결혼에 대한 보수적인 한국전통사고 마저 개조시켰다. 과거 많은 사람들은 아직 세상의 모든 가치를 초월한 사랑, 그 사랑의 완성은 결혼이라고 많은 사람들은 생각한다. 그러나 현실의 결혼이라는 것은 그렇게 로맨틱하거나, 완벽한 행복의
그녀는 일련의 역사적 사건들을 직접 이야기하고, 그 문제를 인식하기보다는, 그 세대를 살아온 자신의 이야기-근대화에 매몰돼 해체된 가족 공동체에 대한 애틋함이나 자기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YH 사태때 목숨을 잃은 경숙이, 희재 언니- 를 하면서 ‘그 시절’에 대한 개인적인 인식만을 보여준다.
일상의 무의미함에 대한 허무의식이 자리하고 있다. 대부분 중년 여성들인 그의 주인공들은 이러한 상태로부터 벗어나려고 시도한다. 사회적으로 규정된 자신의 존재 조건을 벗어나 본질적이고 진실한 존재의 모습을 찾아내고자 시도하는 것이다. 그것은 그의 여주인공들이 일상적인 삶에 묶여 있으
, 트랜스젠더 성 행동과 같이 이미 사회적으로 소외된 행동과 연결됨으로써 부정적인 암시가 형성되고 강화되는 측면이 있다. 또한 제 3자나 재소자, 이민자와 같은 취약 그룹의 두려움 역시 증대시킨다. HIV 감염인들의 감염 사실은 그들의 ‘잘못된’ 행위에 대한 결과로서 종종 당연하게 여겨진다.
그것을 의식하지 못하거나 애써 외면한 채 살아가고 있을 뿐이다. 장애는 그림자처럼 항상 내 곁을 따라 다닌다는 생각, 그리하여 장애에 관한 한 나 자신도 예외 일 수 없다는 생각을 하면, 장애는 결코 남의 일이 아닌 바로 나 자신의 일이라는 것에 대한 자기고백이 필요하다. 현대사회에서 장애인들
여성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해서 여성 대 남성으로 나뉘어 대결하는 세계의 화해와 대화의 희망까지 이야기하는 대담하고도 날카로운 에세이다.
이 장에서는 다음 추천서적 가운데 한권-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을 읽고, 1) 감명 깊은 구절 5개 인용(한 문장 이상) 2) 인용한 이유 3) 자신이 기
여성이 주인공이 되는 경우도 있었으나 이들은 모두 의지적이고 순종적인 여성들이었다. 그러나 현대의 영화에는 능동적이고 능력있는 여성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영화 ‘디 아워스(the hours)’에는 버지니아 울프가 주체적인 여성으로 등장한다. 그녀는 가부장제가 빼앗아간 자신의 권리를 찾기위해
여성이 주인공이 되는 경우도 있었으나 이들은 모두 의지적이고 순종적인 여성들이었다. 그러나 현대의 영화에는 능동적이고 능력있는 여성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영화 ‘디 아워스(the hours)’에는 버지니아 울프가 주체적인 여성으로 등장한다. 그녀는 가부장제가 빼앗아간 자신의 권리를 찾기위해
여성이 성 역할 고정관념이나 그릇된 성 윤리관에 의해 표현되거나 여성의 사회적 역할이 왜곡되어 표현되는 경우를 찾아 볼 수 있다. 그 중에서 성차별 문제, 성 역할 고정관념 그리고 성 상품화에 대한 것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대체로 여성의 모습은 성적 대상자로, 가사 노동자로, 다소곳한 여성
대한 두려움을 다양하게 나타내는데, 이 시대에 등장한 뱀파이어의 이국적이고 고전적인 취향의 모습은 아마도 그런 낯선 것에 대한 비유가 아닐까 싶다. 한편 오랫동안 금기시되어 왔던 동성애에 대한 낯섬과 두려움 역시 뱀파이어를 통해 표현되기도 한다. 남자인 드라큘라 백작이 여성 희생자를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