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독에서도 자유의 물결이 치게 되고 알렉스의 어머니는 자유를 요구하는 동독시위대와 그 속에 있는 알렉스를 보고 충격을 받아 혼수상태에 빠지게 된다. 그녀가 혼수상태에 있던 8개월 동안 독일은 통일을 맞이하게 되고 그녀가 추구했던 ‘최선의 가치’는 ‘최악의 가치’로 변모하고 만다.
독일이다. 실업·노후연금제도 등은 사회복지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보기에는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잘 돼 있다. 그런데 이런 독일의 ‘선진적’ 사회보장 시스템이 요즘 맹공격을 당하고 있다. 독일 경제가 흔들리면서 ‘통일 비용’과 함께 ‘방만한 사회복지 비용’이
영화들을 추구했고, 그 결과는 볼프강 베커와 그와 동년배인 도리스 되리의 처지를 비교해보면 쉽게 드러난다. <남자들>(Maenner)과 <파니 핑크> (Keiner liebt mich) 등을 감독한 도리스 되리는 데뷔작과 후속작의 엄청난 국제적 성공으로 뉴 저먼 시네마 이후 새로운 독일영화의 시작을 알린 대표적인 감독으
여성의 인격에 대하여 불평등하게 인식하는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음
그러나 경제적인 영역, 특히 직업과 관련된 영역에서 남성의 역할을 더 중시하는 면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실업률 격차축소 : 실업자↓ / 경제활동인구
- 동독 여성 취업 포기, 시간제 노동으로 전환
□ 최근 동독 여성 실업률
속선상의 결과로 보인다. 그러나 7․4공동성명과 1991년 고위급 합의문서는 그 내용은 통일의 틀을 상세히 밝히고 있으나 당시 남, 북이 처해있던 여러 상황과 집권세력들의 국내 정치용으로 전락하여 실천으로 이어지지 못하였다. 하지만 우리는 분명히 정상회담 전의 합의했었던 내용과 정신을 기
속선상의 결과로 보인다. 그러나 7․4공동성명과 1991년 고위급 합의문서는 그 내용은 통일의 틀을 상세히 밝히고 있으나 당시 남, 북이 처해있던 여러 상황과 집권세력들의 국내 정치용으로 전락하여 실천으로 이어지지 못하였다. 하지만 우리는 분명히 정상회담 전의 합의했었던 내용과 정신을 기
속이겠다는 의도를 가지고 일부러 왜곡을 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의도적이든 그렇지 않든, 알렉스의 것처럼 왜곡된 뉴스는 영화속 허구의 이야기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보도 듣는 미디어의 콘텐츠들은 보다 정교하고 영리한, 혹은 교활한 방법으로 조작·왜곡
독일통일이후 신탁 청이 동독체제 전환정책의 일환으로 실시한 ‘국영기업 민영화 정책’에서 노동생산성이 낮아 민영화가 어려운 기업의 경쟁력을 육성하는 정책을 취하기보다는, 이들 기업을 시장경쟁에 방치하여 파산상태에 이르게 하는 등 시장경제의 논리를 단순 적용하는 오류를 범함으로써
영화가 있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고 하는데 아무런 기대 없이 영화를 보았기에 오히려 너무나 괜찮게 다가왔다. 바로 그 영화가 ‘굿바이레닌’이다. 다소 무거운 주제를 다룬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재치 있는 감독의 표현으로 인해 무겁지만은 않았던 영화였다. 독일의 통일과정에서 일어날 법한
영화, 정치적 멜로드라마, 신비주의 등 폭 넓은 스펙트럼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양식적 다양성’은 이들이 “미학적 출발보다는 오히려 사회비판적 출발이 공통점”이라는 말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양식적 다양성 속에서도 뉴저먼 시네마는 비상업적이고 역사와 정치, 사회에 비판적인 성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