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적이고 인도적인 통일의 틀을 제시하였다. 55년간의 단절 동안 강제로 만들어진 북한에 대한 적대감은 변화된 환경에서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남한의 적대감은 북한에 대한 선입견과 북한 현실에 대한 무지로 인해 점점 커지고 있는데 북한 현실에 대해 좀더 알게 된다면 서로를 이해할
북한에 대한 적대감은 변화된 환경에서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남한의 적대감은 북한에 대한 선입견과 북한 현실에 대한 무지로 인해 점점 커지고 있는데 북한 현실에 대해 좀더 알게 된다면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한반도가 지구상에 존재하는 단 하나의
통일신학의 주제
그리스도 왕국은 결단코 그것을 추구하는 인간과 사회로 하여금 패배주의나 회의주의에 떨어지도록 하지 않게 해준다. 한반도의 진정한 통일과 동서 양진영의 진정한 통일은 그의 메시야적 통치 속에서, 사랑과 정의와 평화를 실현하는 그리스도의 왕적 통치 속에서 온전히 이루어
통일에만 초점을 맞추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평화의 이념이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갖는 이 시점에서, 통일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통일만이 아닌 인류애와 공동체를 바탕으로 한 평화적인 통일도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평화적인 통일을 이루기 위해선 기독교의 사상을
기독교 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나 한국교회는 일제에 협조하고 신사참배에 참가하였으며 교회내의 민족운동을 홀대하였으며 해방 후 반공 기독교로서 분단한반도의 냉전체제에 대한 옹호적인 노선을 걸었고, 70년대에는 유신독재에 협력하여 민주화의 대세를 거스르기도 하였다. 또한 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