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도입 : 인지과학
인지과학은 ‘마음과 지능 및 지식’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으로 두뇌의 구조와 기능 탐구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인간의 지각, 인식, 사고, 기억, 언어, 사고 등 여러 정신현상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철학, 심리학, 신경과학, 언어학, 인공지능/컴퓨터과학 등의 학문에서 확립된 다양
2.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과 구현방법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환경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은 다음과 같은 8가지 개념적 요소들로 구성된다. 입고 심는 컴퓨팅(Wearable, Implant Computing)은 일체성을 제공하기 위한 요소이며, 노매딕 컴퓨팅(Nomadic Computing)은 이동성을 부여하고,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
나. 바이오인포매틱스의 배경
1850년대의 다윈의 진화론과 멘델의 유전법칙의 이론적 기반에서 시작된 연구이며, 생물정보학의 실질적 시작점으로 볼 수 있다. 1950년대의 DNA 구조 모델링을 통해 이중나선구조가 제안되었고, 1960년대의 단백질 구조해석을 위한 많은 수동/자동 전산처리
1.서론
수십년 전만 해도 음성을 이용하여 컴퓨터를 조작하거나 기계를 조작하는 장면은 SF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장면이었다. 하지만 그동안 많은 연구자들의 노력에 힘입어 현재 음성 명령어의 경우 그 인식률이 95%를 넘는다. 또한 이러한 음성 처리 기술을 응용한 응용소프트웨어나 관련산업이 새
1. 유비쿼터스 컴퓨팅 분야에서 인터페이스 관련 기술 영역 세 가지를 제시하고, 그 각각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1. 음성인식기술
음성인식이란 ‘음성에 포함된 음향학적 정보로부터 음운.언어적 정보를 추출하여 이를 기계가 인지하고 반응하게 만드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음
음성인식 Nuance, Lemout& Hauspie, IBM, Philips, Speechworks
자연어처리(NLP) Lingo Motors, Yellowbrix, iPhrase, Electric Knowledge
문자인식 IBM, Advanced Recognition Technologies
촉각(Haptic) 인터페이스 Immersion
동작 트래킹 MIT Media Labs, IBM Research
디스플레이(Display) 부문 디지털잉크 E Ink, Xerox PARC
망막(Retinal) 디스플레이 Microvision,
1. e-learning이란 무엇인가?
1.1. e-learning의 정의
e-Learning(electronic learning, 전자학습)은 통신 네트워크를 통한 학습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오프라인 교육과 대비되는 개념이다. 이는 인터넷이나 인트라넷 등 네트워크 기술과 교육이 접목된 웹 기반(Web-Based)의 학습․교육을 가리키며, 광의의 개념
1. 대칭형 암호방식(비밀키 방식)
1) 개념소개
전자상거래에서 쓰이는 암호방식 가운데 암호화할 때 사용한 키와 암호를 해석할 때 사용하는 키가 같은 암호 알고리즘이다.
2) 각 기술의 기본원리
대칭형 암호방식은 크게 블록 암호 알고리즘과 스트림 암호 알고리즘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인식․음성인식․인터넷 에이전트 제작과 관련한 연구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하고 있다.
고도의 프로세스능력을 가진 PC뿐만 아니라 소형제품에 이르기까지, 또 멀티미디어 데이터 검색이나 영상처리분야에도 인공지능기술이 적용되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이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 계속
인식산업 육성계획을 수립하고, 2001년 2월 생체인식협의회를 구성, 6월 제1회 생체인식기술 워크샵을 개최한 바 있다. 현재 국내 생체인식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업체는 40여개사로 지문인식을 비롯 얼굴, 홍채, 음성인식 등 사업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10개 업체 정도가 독자적인 알고리즘 개발